King's College Madrid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유럽 안에서 최고의 교육재단인 King's Group Academies는 스페인 마드리드에도 세 개의 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969년에 설립되어 무려 40년 넘게 영국식 교육을 널리 알리고 있는 King's College 스쿨 중 오늘은 마드리드에 있는 King's College Madrid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마드리드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문화적인 도시 중의 하나로 College의 모든 학생들은 학교가 제공하는 다양한 범위의 정규 과정과 특별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토론, 수영, 음악, 승마 등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고 꾸준히 배울 수 있어서 학생들의 재능을 개발하고, 학생이 좋아하는 무언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학교는 비록 스페인에 있지만, 영국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 그룹이다 보니 모든 학교의 커리큘럼은 최고의 교육시스템을 자랑하는 영국식의 교육을 따르고 있습니다. 스페인에 있지만, 영국 학교를 다닌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학생들은 졸업 후 영국 최고의 대학으로 진학하거나 스페인, 유럽, 북미 지역의 대학으로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흔히 명문대학으로 알려진, 옥스포드, 캠브리지, 예일대, LSE, 맨체스터, 세인트 앤드류스로 진학에 성공했습니다.
마드리드에 있지만, 영국 학교이기에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이 되며, 교육도 영국식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영국 공식 정규 과정을 따르면서 아주 어린 학생부터 대학 입시생까지 폭넓게 가르치고 있는데요. 학생 중심의 교육 방식과 실험적인 배움의 접근은 학생들이 어떻게 질문하고, 이것을 반영하여 새로운 생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런 교육 방식은 단순히 사실을 암기하는 과정이 아닌 사물을 이해하고, 자신의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학교는 학생이 졸업 후 세계의 명문대학 진학을 보장하지 않지만, 아이의 모든 잠재력을 일깨워, 사려깊고, 성실한 젊은이로 성장하여 가능한 가장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모든 영국 학교가 그러하듯 높은 수준의 학업에 대해 정평이 나있습니다. 2013/14년에 King's College Madrid의 81%의 졸업생이 Top 50위 내의 영국 대학으로부터 입학허가를 받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습니다. 그 중 35개 대학은 상위 20위권 대학이었으며, 8개의 대학은 Top 10에 드는 명문대학이었습니다. 이런 좋은 결과는 훌륭한 A 레벨 성적을 얻는 것에서 비롯되었는데요. King's College의 시험 합격률은 아주 훌륭합니다. 왜 유럽에서 최고의 학교로 꼽히는지는 여기에서 진가가 드러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2013/14년의 A레벨 합격률이 100%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A 혹은 B 학점을 받았습니다. IGCSEs에서도 세 쿼터만에 A 혹은 B의 성적을 받고, 100%가 합격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King's College Madrid는 아래와 같이 세 개의 학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King's College - Tres Cantos (Soto de Vinuelas) : 남녀 공학으로 Day와 Boarding 스쿨입니다. Pre-Nursery부터 Year 13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습니다.
- King's College School - La Moraleja : Nursery 부터 Year 9까지 약 450명 규모의 학교입니다. 마드리드에서 가장 인기있는 주거 지역 중심이며, 시내 중심에서 차로 1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King's Infant School - Madrid (Chamartin) : Madrid 중심의 Chamartin에 위치한 학교로 Nursery부터 Year 2까지의 어린 학생을 위한 학교입니다.
이 중 전 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King's College Tres Cantos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이 학교는 마드리드 국제 공항인 Barajas에서 택시로 20분 거리로 아주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다른 도시나 유럽의 여러 나라와 도시로 이동하기에 너무 편리한 곳입니다.학교와 기숙사는 Soto de Vinuelas라고 불리우는 아주 조용한 주거 지역에 위치하며, 마드리드 중심까지 차로 3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인 마드리드에는 젊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오락 및 취미를 위한 기반시설이 잘 되어 있으며, 역사와 문화가 조화롭게 어울러져 있는 곳입니다.
King's College는 아이가 20개월되었을 때부터 18세까지 다닐 수 있으며, 기숙사는 학생들이 Secondary School에 다니는 만으로 11세에서 18세, 즉 7학년에서 13학년일 경우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영국 정규 과정 수업을 IGCSEs와 A Level 시험을 보기 전까지 듣게 되며,학교의 미션은 학생들이 높은 학업 성적만을 얻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오픈 마인드를 갖고, 창조적이고, 다이나믹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그런 영국식 교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King's College Tres Cantos 학교의 기숙사는 Tenbury House로 전 세계에서 온 외국 학생을 위한 기숙사로 2011년 9월에 문을 열었습니다. 유럽에서 수준 높은 보딩 스쿨이라는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 학교로 훌륭한 스포츠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Tenbury House 기숙사 학생의 연령대는 11세에서 18세라고 했는데요. 이는 영국식 교육 시스템으로 7학년에서 13학년에 이르는 학생들입니다.
* IGCSE : 14세 ~ 16세
10학년에서 11학년 학생들이 2년이라는 기간 동안 GCSE 수준의 넓은 범위의 과목 영역에서 총 7개의 과목을 학습하게 됩니다. 영어, 수학,과학은 필수 과목으로 나머지 4개의 과목은 학생들이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 AS and A Level : 16세 ~ 18세
12학년과 13학년의 학생들이 듣게 되는 커리큘럼으로 대학 입학을 위한 기본적인 평가 수단이 됩니다. AS 레벨은 12학년의 학생이, A레벨은 13학년의 학생들이 듣게 됩니다. AS와 A레벨에서 학생들은 주로 네 개의 과목을 듣게 되며, 주로 대학에서 무엇을 전공하고자 하는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A레벨의 학습은 넓은 범위의 교육보다는 지식의 깊이에 중점을 둡니다. 대학입학의 자격 조건이 되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University and Beyond : 18세 이상
King's College의 98%의 학생이 대학에 입학하는데요. 대부분이 영국 대학으로의 진학입니다. 이는 수치로 환산하면, 70% 수준에 달하며,나머지는 미국이나 다른 유럽 내의 대학에 진학합니다. 학력이 우수할 경우 좋은 직장 경력을 쌓을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 준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학교는 그 보다는 학생이 좋은 사회인, 부모, 친구가 될 수 있도록 인성 교육에서 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King's College Secondary 학생이 머무는 기숙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Tenbury House는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족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친근하며, 보살피는 분위기의 현대적인 환경으로 운영되며,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한데 어울려서 지내게 됩니다.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은 수준 높은 기숙사 조건이 되어 주며, 기숙사에 머무는 직원은 학생들의 안전과 학업을 위해 24시간 대기하고 있습니다. 항상 학생들이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기숙사직원과 학교 선생님을 긴밀하게 연결해주는 담당도 있습니다. 숙소는 3개 층으로 이루어지며, 식당, 극장, 휴게실, 컴퓨터실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1층에는 남학생의 기숙사로 1인실, 2인실, 또는 3인실이 있으며,그 위층에는 여학생의 기숙사가 위치합니다. 화장실은 각 룸에 따로 구비되어 있으며, 학생들을 위한 가구가 갖춰져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학생들이 배움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데요. King's College에서는 고른 영양을 위한 식사시간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함께 식사하면서 사회 문화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침과 저녁은 기숙사에서 식사를 하고, 학업이 진행되는 시간에는 점심을 학생들이 학교 건물의 식당에서 먹게 됩니다.
학생들이 단순히 좋은 학업 성적을 위해 공부만 하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다양한 스포츠와 동호회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는 곳이 바로 King's College인데요. 축구, 발레, 승마, 유도, 음악, 예술공연, 스페인댄스, 현대무용, Batuka, 수영, 테니스, 호신술 등의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체스 중국어, 독일어, 드라마, Creative Workshop과 같은 클럽 활동도 가능합니다.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들에게는 주말 행사와 여행이 연중 가장 중요한 교육의 일환이 되고 있습니다. 마드리드 시내 관광 및 주변 도시로의 여행, 산악 여행 등 학생들이 주말을 활기차고, 보람차게 보낼 수 있도록 학교에서는 다양한 주말 프로그램을 열어 학생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King's College Madrid는 스페인에 있는 영국 학교 이상의 가치를 가진 학교로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학교 생활을 성실히 임할 수 있도록 학교와 기숙사에 있는 선생님들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스페인으로 자녀 유학을 생각하신다면, 영국 학제를 따르는 King's College Madrid의 입학을 고려해 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