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UCSD GLI

미국 방문연구과정 (Visiting Scholar Program) 이란!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13. 5. 5. 22:26

한국의 많은 분들이 방문연구 학자로 미국에서 자유롭게 관심분야에서 공부하기를 원합니다. 학생비자인 F1비자로 미국의 교육기관으로 가면 1주일에 20시간이상의 수업을 들어야 하는데 주로 어학연수 그리고 비즈니스 CERTIFICATE 과정을 듣게 됩니다. 문제는 어학연수과정은 그 과정의 특성상 젊은 대학생들이 주로 듣는 다는 것입니다. 그 학생들과 영어회화공부를 하는 것이지요. 방문연구학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학교의 교수님, 정부기관의 차, 부장급의 간부들 그리고 사업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연배가 있는 분들인데 어린 학생들과 영어회화공부와 영어시험등을 보며 지내는게 쉬은 일은 아니지요. 특히 시험이다 프리젠테이션이다 하는 과정상 필요한 부분들을 소화할려면 원래 계획했던 관심분야의 공부와 자녀들과의 행복하고 여유있는 생활은 사실상 멀어지게 됩니다.

 

전문연수과정도 거의 비슷합니다. 회사에서 무조건 전문연수로 가야한다고 하면 일정한 영어자격조건을 갖추어야하고 여기도 마찬가지로 젊은 비즈니스맨들이나 학생들과 수업을 듣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나 전문연수과정이기에 매주 매과목마다 팀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 리포트, 중간고사, 기말고사등의 과정이 기다리고 있기에 정말 공부를 여심히 하지 않을 분들이라면 매우 힘들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제한이 별로 없고 수업도 학생비자로 가는 어학연수나 전문연수보다 훨씬 적은 방문연구과정을 가고 싶어하는 것이지요. 학비도 어학연수나 전문연수보다 저렴한 곳들도 많습니다. 또한 방문연구 과정 학자로서의 대우를 받아서 방은 아니지만 관심분야를 연구할 수 있는 공간과 무선인터넷 그리고 주장이용권등의 지원을 해주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은 원하는 대학교에 잘 아는 교수님이 계신다면 이런 지원을 받으면서 학비를 거의 안내고 갈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공공기관의 간부님들이나 또 교수님들 그리고 사업경영자분들의 경우 그렇게 안면이 있는 교수님들이 많지를 많습니다. 즉, 그런 교수님의 초청을 받아서 가기가 힘든것이지요.

 

그래서 일부 미국대학교들이 OPEN VISITING SCHOLAR PROGRAM(방문연구과정)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회사에서 지원을 해주는 분들, 또는 자신이 사업을 하는 분들을 위해 일정한 비용이 학비를 받고 방문연구 학자로서 초대를 해주는 것입니다. 그런 대표적인 대학교와 프로그램이 바로 UCSD의 School of International Relations and Pacific Studies라는 국제관계/ 태평양연구 대학원에서 운영하는 Global Leadership Institue(GLI) 프로그램입니다.  다른하나는 University of Washington의 MBA스쿨인 FOSTER School이 제공하는 Visiting Executive Program(VEP)과정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최고급 방문연구 과정인 Management Track이 있고 그 보다는 조금 저렴하지만 역시 괜찮은 지원을 해주는 Custom Track이 있습니다.

 

UCSD의 GLI프로그램에 많은 분들을 보내드렷었는데 대기업의 임원, 공공기관의 간부들이 회사의 지원을 받아 많이 가셨습니다. 학비는 25000불 이상(1년)인데 제일 좋은 것은 여름에 하는 SUMMER Englsih 10주 과정을 이수하시면 영어점수 제출을 면제받는 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UW의 VEP과정의 학비는 15000불인데(1년) 여기에도 마찬가지로 공공기관의 간부님들과 교수님들 그리고 기업인들이 많이들 가십니다. VEP과정도 영어점수가 높지는 않습니다. 토익700점대만 있으면 가능하구요, 없을때도 영어과정이수를 통해 양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미국 동남부의 하버드라고 불리우는 듀크대학교의 방문연구과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의 방문연구과정도 유명하고 학비가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UCSD GLI와 UW의 VEP과정은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일정한 수업을 이수하여야합니다. 그렇게 수업이 많지는 않지만 방문연구 하자들을 위해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관심분야의 수업들을 청강할 수 있게 학교들이 도아준다는 것입니다. 가령 신재생에너지분야의 수업을 듣고 싶다면 그 관련분야 학과에 개설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방문연구과정에 대해서 향후에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국내 최고의 방문연구 컨설팅전문가인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친절하게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0-4240-0483, heyjames3@gmail.com

 

 

UCSD의 방문연구프로그램인 Global Leadership Institue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School of International Relations and Pacific Studies대학원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