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Washington Center for Korea Studies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워싱턴 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 또는 UW)는 미국 워싱턴 주에 위치한 6개의 주립 대학 중 주요한 대학으로 손꼽힙니다. UW는 특히 의료, 공학, 그리고 과학 연구 분야에서의 탁월한 평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UW는 1861년에 설립된 이후로 학습, 혁신, 문제해결, 커뮤니티 구축의 허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UW는 세 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주요 캠퍼스는 시애틀에 있고, 보델과 타코마에 캠퍼스를 두고 있습니다.
시애틀에는 33,000명 정도의 학부생이 공부하고 있고, 보델 캠퍼스는 5개의 스쿨에서 30개 이상의 학부 및 석사 프로그램에서 공부하는 6,000여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UW 타코마 캠퍼스는 40개 정도의 학부 학위 과정과 25개의 부전공 및 자격 과정이 여러 분야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UW는 의학 및 건강 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프로그램과 연구를 제공하며, 의과대학에서는 우수한 의료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의학 연구 및 현장 실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UW의 의대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연구기관이고, 지역 전역에 걸친 많은 의료 공급자와 시설을 통합하여, 포괄적이고 최첨단의 치료를 제공합니다. 2021년에는 160만 명 이상의 환자 방문 및 7억 2900만 달러에 이르는 저소득 환자들을 위한 무상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워싱턴 주 전역의 주민들의 건강과 웰빙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UW의 공학 학부는 혁신적이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연구를 통해 학문적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학 전공 분야에서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W를 구성하는 스쿨 및 칼리지 중에 Henry M. Jackson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라는 곳이 있습니다. 1909년에 설립된 워싱턴 대학교 헨리 M. 잭슨 국제학 스쿨은 미국의 국제 정치 및 외교에 중요한 기여를 한 헨리 M. 잭슨 상원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시애틀과 태평양 북서부에 위치한 잭슨 학교는 혁신, 기술, 공공 서비스 기회에 대한 세계적인 허브에 독점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 졸업생들은 미국 외교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와 같은 주요 기업, 세계 은행, 유엔, 그리고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같은 유명 재단, 시사 연구소, 대학 및 외국 정부 외교 미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1개의 센터와 프로그램을 보유한 잭슨 학교는 미 교육부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국립 자원 센터 5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센터는 교육과 공공 서비스에 중점을 둔 Foreign Language and Area Studies (FLAS) 펠로우십을 관리합니다. 2022년 여름 및 2022-2023 학년도에는 이 센터들 중 4개가 워싱턴 대학교의 44명 학부 및 대학원생에게 총 53개의 FLAS 펠로우십을 수여했습니다.
Jackson School은 학사, 석사 및 박사학위를 제공하며, 학부는 6개의 전공 프로그램에서 선택할 수 있고, 석사는 10개 과정이 제공됩니다. 박사학위는 International Studies라는 전공으로 제공됩니다. 잭슨 스쿨은 교육과 연구는 물론이고, 매년 다양한 학술 컨퍼런스, 강의, 문화 행사를 주관합니다. 그리고, 잭슨 스쿨은 미국 교육부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다섯 개의 국립 자원 센터가 있는데요. 캐나다 연구센터, 글로벌 연구센터, 동아시아 센터, 남아시아센터, 동남아시아 및 그 이주민 센터가 있습니다. 국립 자원 센터들은 지역 및 국제 연구, 언어 및 특정 주제에 중점을 두며 학생들, K-12 교사, 커뮤니티 대학 교사, 대학 교수 및 지역, 지역, 국가 및 국제 수준에서 교사 교육 및 중요한 세계 교육 자원을 제공합니다.
Center for Korea Studies는 동아시아센터의 일부로 UW와 북미 지역에서 한국과 관련된 교육, 연구, 참여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한국학센터에서는 현재 한국 연구 강연 시리즈, 방문 학자 프로그램, 학생 장학금, 국제 학생 교환 프로그램, K-12 교육자를 위한 아웃리치 프로그램, 한국어 교재 개발 및 워싱턴 대학교 출판사와의 협력을 통한 한국에 관한 연구 발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UW 한국학 센터에서 제공하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UW의 한국학센터에서는 매년 12~15명의 학자들을 초청하며, 대학에서 연구에 참여하게 합니다. 학자, 정부관료, 기자 및 다양한 기관의 연구원들이 포함되는데요. 학자들은 워싱턴 대학교 도서관 시스템 및 기타 연구 시설의 방대한 자원을 활용하고 국제 연구학교와 대학의 교수진과 협력하여야 합니다. 방문 학자 프로그램은 워싱턴 대학교의 학문적인 삶에 몰입하고 시애틀 및 태평양 북서부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방문 학자는 자국에 소속된 기관이나 회사가 있으면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휴가 및 재정 지원을 받은 개인들입니다. 그러한 학자들은 최대 1년 동안 워싱턴 대학교를 방문하여 연구 및 캠퍼스 내 학생 및 학자들과의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며 한 번의 연장이 가능합니다. 한국학 센터는 사무 공간을 제공하지 않지만 대학 시설 이용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현지 환경에 대한 적응을 지원하며 교수진 및 학생들과의 학문적인 협력을 제공합니다.
방문 학자들은 센터에서 제공되는 연례적인 강연에 참여하고 자신의 연구를 발표하는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또한 한국학 센터는 방문 학자 및 그들의 가족을 위한 다양한 사회 행사 및 활동을 주최합니다.
예비 및 현재 방문 학자를 위한 자원으로는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통근 서비스, 주택 서비스, 할당된 개인 열람실 및 스터디 룸, 자동차 렌탈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한국학 센터는 제한된 수의 비자만 후원합니다. 최근에 수요는 센터의 수용 능력을 초과해서 수용하는 수를 제한해야 했다고 합니다. 방문학자 참가 신청은 희망하는 시작일로부터 최소 3개월 이전에 신청하고,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이력서
• 재직 중인 기관으로부터 재정증명서
• 연구계획서
• 여권사본(동반자 포함)
• 공인영어성적
• 신청비 $200
2015년 1월 5일부터 J-1 교환 학자들은 영어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인정받는 공인 영어 성적, 학문 기관 또는 영어 교육을 위해 지원한 학문 기관으로부터의 서면, 또는 후원자와의 인터뷰 기록(직접 또는 비디오 회의, 비디오 회의가 불가능한 경우 전화) 중 하나를 제공해야 합니다.
UW의 한국학센터의 방문 학자 참가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 수수료: 200달러 (환불 불가능, University of Washington에 지불되는 수표로 송금)
• DS-2019 처리 수수료: 1인당 562달러 (연장을 위한 추가 수수료 필요)
• 학술 기관 출신 방문 학자: 연간 3,000달러 (박사 학위 소지자 중 학술 기관(대학, 대학원)에서 교수 또는 연구 직을 맡은 자)
• 비학술 기관 출신 방문 학자: 연간 8,000달러 (비학술직, 기자, 정부 관료 및 정부 및 민간 기관에서 연구하는 방문 학자)
시애틀의 워싱턴대학교의 방문학자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방문학자 신청, J비자신청, 보험 가입 및 현지 정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