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방문학자/UW Law School

[워싱턴대학교 방문학자프로그램] 미국 University of Washington 워싱턴대 Center for Korea Studies 한국학센터 Visiting Scholar Program 방문학자과정 입학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5. 7. 21:04

2021년 5월 대둔산 선녀폭포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있는 반달곰원장

 

 

University of Washington Center for Korea Studies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미국에 방문학자로 가고 싶어도 현지 대학이나 기관에서 자신을 초청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 없다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미국에 개인적인 친분이나 인맥이 있어도 절차가 복잡해서 혼자 준비하기가 힘들거나 공식적인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려고 해도 준비가 만만치 않다고 판단된다면, 반달곰 원장에게 문의하시고,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반달곰 원장은 수년동안 미국이나 해외에 방문학자 및 객원연구과정에 참여를 원하는 수많은 직장인들 및 동반가족의 수속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단신으로 가는 것이 아니고 가족 동반이라면, 동반 비자 준비부터 현지 정착에 필요한 팁 및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오늘은 미국 워싱턴 주립대학인 University of Washington의 한국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고 참가를 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학 연구 센터는 UWHenry M. Jackson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의 부속 센터입니다.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방문연구를 희망한다면, 고려해볼 수 있는 최고의 명문대학으로 UW의 한국학 Visiting Scholar Program은 매년 15~20명의 학자를 UW에 연구 수행목적으로 초청합니다.

 

 

 

방문학자로 미국대학에 간다고 해서 학문탐구와 연구에 전념해서 시간을 보내야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참가하는 비자 타입인 J비자는 학생 F 비자와는 다르게 학교 출석률로 관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학업 스트레스가 확실히 없습니다. 모든 활동은 개인 자율에 맡기며, 방문학자는 UW의 도서관 시스템 및 다른 대학 연구 시설의 광범위한 소장 자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잭슨 국제학 스쿨의 교수진 및 대학과 일반적으로 만나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시애틀과 태평양 북서부의 다양한 공동체에서 삶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해외에서 유학 생활을 해보지 않은 분이라면, 이런 독특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미국 학생들의 생활을 옆에서 지켜보고 실제로 캠퍼스 생활을 함께 누려 볼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의 스폰서는 셀프이기 보다는 스폰서가 있어야 하며, 그래서 대부분 본국에서 정규직으로 계속 취업하면서 연구를 추진할 수 있도록 휴직과 재정적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학자들은 연구 및 교내 학생 및 학자들과의 교류를 목적으로 6개월에서 1년의 기간 동안 워싱턴 대학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한국학 센터는 제공할 사무 공간이 없지만, 제한된 수의 비자를 후원할 수 있으며, 워싱턴 대학 연구 및 레크레이션 시설로의 접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들은 학년 내내 제공되는 한국학 구어체 연구에 참석하여 발표할 것을 적극 권장 받습니다.

 

 

 

워싱턴 대학의 예비 및 현재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분들을 위한 정보공유로 한국인의 시애틀 방문학자 모임 카페가 개설되어 있으니 정보 찾기도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서류 심사 및 DS-2019 수속에 필요한 시간이 몇 주씩 걸리기 때문에 자신의 프로그램 시작일로부터 최소한 3개월 이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Visiting Scholar 프로그램 입학 지원을 위해서는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이력서

 - 재직 기관의 스폰서십레터

 - 연구계획

 - 입학신청비 $200

 

 

 

DS-2019 서류를 위한 수속 비용은 한 사람당 $300이 있습니다. 만약 연장을 한다면, 이것도 인당 $300이 필요합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비용은 얼마 정도 드는지 그것이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UWKorean Studies 센터의 방문학자 프로그램 비용은 방문학자 당 $8,000입니다. 만약, 방문학자 지원자가 교수직에 있어가 PhD 학위가 있는 사람이라면, 부분적으로 학비 면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자신의 영어숙련도에 대한 증빙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공인영어성적 점수나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1) A recognized English language test;

(2) Signed documentation from an academic institution or English language school; or

(3) A documented interview conducted by the sponsor either in-person or by videoconferencing, or by telephone if videoconferencing is not a viable option.

 

 

 

영어 성적이 없다면, 어학연수 기관에서의 서명이 포함된 서류, 인터뷰를 통해 영어 실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UW의 한국학센터는 워싱턴 대학교와 북미에 있는 한국 관련 교육, 연구, 홍보 활동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한국학 구어체 시리즈, 방문 학자 프로그램, 국제학생 교류프로그램, 한국어 교과서 개발, 워싱턴 대학 출판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센터에서 진행되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시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