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에 UC Berkeley를 오랜만에 다시 방문하고 있는 반달곰원장. 반달곰원장은 2009년도에 1년간 유학생활을 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오늘은 반달곰원장이 도와드리고 있는 고객님에게서 가능성 여부를 알아봐달라는 이야기를 듣고 잠재고객님들에게 설명을 드릴 필요가 있겠다 싶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반달곰원장이 전문적으로 컨설팅을 해드리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중에서 기자들이나 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프로그램이 바로 UC Berkeley의 The Berkeley Center for New Media 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일 것 같습니다.
보통 Duke University의 Journalism프로그램이나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의 Journalism 연구소에서 방문학자들을 초빙을 많이 하는데 서부지역에서 방문연구를 하려면 Berkeley Center for New Media BCNM 을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BCNM 방문학자 프로그램의 가장 큰 어려운 점은 교수를 직접 섭외해서 초청스폰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BCNM은 전세계의 뉴미디어의 연구원들을 the University of California’s Visiting Researcher Scholar and Postdoctoral Affairs (VSPA) program 산하 뉴미디어 펠로우 프로그램에 초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입학지원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CNM에 방문학자 가고자 하는 분들은 UC Berkeley에서 방문학자로 시작하고 싶은 일정 5개월전에는 본인을 초청할 교수님을 컨택하고 초청의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예비방문학자가 스폰서 교수님을 확정하면 그때 예비방문학자분들은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해야 하고, 그 안에 어떤 연구를 할지 연구계획서와 이 때에 BCNM에서 방문연구를 할 이유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면 방문학자를 초청을 심사하는 Executive Committee는 2주안에 후보자들의 지원서를 리뷰하고 결정사항을 답변을 해줍니다. 그리고 승인이 된다면, BCNM스탭들이 후보자들과 함께 대학교의 서류작업을 마무리 할 것입니다. 지원서는 롤링베이스로 연중 받고 있습니다.
BCNM에 의해서 승인이 되면은 Campus Shared Services(CSS)가 공식적 초청을 위해서 연락을 할 것입니다. 그러면 후보자들은 아래와 같은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the biographical page of your passport
-proof of funding requirements for your stay in Berkeley
-proof of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e.g. a TOEFL score or a letter from your home institution or Berkeley mentor).
이렇게 필요한 새개의 서류를 받으면 CSS는 작업을 해서 입학허가서인 DS2019를 보내줄 것입니다. 그러면 후보자는 방문학자 비자인 J1비자수속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학교에 나중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아시다시피 본인과 동반 가족에 대한 유학생보험증권을 제출해야 합니다. 버클리 보험은 비싸기에 국내 보험으로 준비해도 가능합니다. 학교보험이 강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학생보험은 방문학자 초청기간을 커버해주는 것이기에 일찍 미국에 들어 오시는 분들은 여행자보험으로 나머지 기간을 커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방문학자들이 BCNM에 내야하는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CNM은 초청기간에 따라서 부과하는 비용이 차이가 납니다. 자세히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3,000 per month
$5,000 per semester
$10,000 per year
이 비용은 버클리의 방문학자 기관인 VSPA에 내는 비용, 비자수속비, 인터넷사용비, UC Berkeley email 계정사용비, 도서관 사용비 그리고 24시간 Sutardja Dai Hall 이용비를 포함한 것입니다.
방문학자가 BCNM에 도착하여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첫번째 월요일에 Center’s Executive Committee 에 자신의 연구계획에 대해서 소개를 해야합니다. 이 프리젠테이션은 버클리에서 연구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방문학자 기간 마무리할 때에는 방문학자들은 그들의 연구에 대한 진척사항에 대해서 리포트를 제출할 것이고, 이것은 BCNM웹사이트에 공유될 것입니다. 그리고 방문학자들은 방문학자 프로그램 이수한 것에 대한 수료증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방문학자들은 원하는 수업이 있을 경우 교수님의 허락하에 청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학점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Berkeley Extension이나 Summer Session에 의해서 제공하는 코스는 청강이 허락되지 않습니다.
반달곰원장이 위에서 설명을 드렸듯이 BCNM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매우 전형적인 방문학자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조금은 여유있게 쉬고 싶어하시는 분들은 이 프로그램이 적절하지가 않습니다. 그런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면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고 입학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정말 연구활동을 열심히 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잘 고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사항이나 방문학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