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MBA·Master·학사/HULT MBA·석사·BBA

[글로벌MBA] HULT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 HULT MBA 2015학년도 학비 정보 및 장학금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14. 12. 27. 15:26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반달곰원장이 HULT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의 보스톤, 샌프란시스코, 두바이, 런던, 상하이 캠퍼스를 모두 방문하고 HULT MBA, HULT MIB 등의 수업에 직접 들어가서 학생들과 수업을 듣고 가끔은 교수님의 질문도 받고 직접 경험해서인지 많은 분들이 HULT MBA에 대한 실제적인 것을 많이 물어 봅니다. 반달곰원장이 HULT MBA를 직접 들어보고, 그러면서 반달곰원장이 다녔던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MBA를 비교해보면 확실히 HULT MBA는 경험이 풍부한 교수님들이 매우 정열적으로 학생들과 교감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과 학생들이 활기차게 질문하고 묻고 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먼저 수업참여도가 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영어를 정말 잘합니다. 유럽에서 온 학생들, 아프리카에서 온 학생들, 그리고 우리에게는 발음이 이상하게 들리지만 매우 적극적인 인도학생들 모두 영어를 유창하게 합니다. 그러다 보니 교수님의 질문에 대해서 자신들이 생각한 것을, 공부해 온것을 아주 편하게 발표하는 것입니다. 질문하나에 손이 열 몇개씩이 올라옵니다. 가끔 청강하면서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반달곰원장이 HULT MBA를 다녔으면 이들처럼 손들고 열심히 수업에 참여했을까? 라고 말이지요. 음~~~ 반달곰원장은 아마도 그들과 똑같이 열심히 적극적으로 임했을 것 같습니다. 맨 앞줄에 앉아서 교수님과 눈을 마주치면서 말이지요.




이렇게 직접 경험한 HULT MBA는 수업수준이 상당히 높고 학생들도 매우 적극적으로 수업을 만들어 가는 세계 탑랭킹의 MBA였습니다. 반달곰원장이 10월말에 European University Business School MBA 바르셀로나 캠퍼스를 방문했을 때는 안타깝게도 청강은 못하고 창밖에서 구경만 했었는데, HULT MBA하고는 분위기가 조금 달랐습니다. MBA수업이 아니고 아마도 Bachelor class 여서 학생들이 아직 어려서 그랬던 것 같은데 조금은 조용하더군요. 직장인들로 구성되어있는 MBA클래스는 좀 더 적극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달곰원장이 HULT MBA를 컨설팅한지가 벌써 만 4년이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HULT MBA는 좋은 MBA이었고 반달곰원장이 도와드린 분들의 경우 HULT MBA에 대해서 대부분 만족해하시고 애교심들이 생기시더군요. 이번에 BUSINESSWEEK 지 선정 MBA랭킹에서 하바드비즈니스스쿨이 8위로 떨어진데는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 이유가 큽니다. 하버드MBA학생들도 자기MBA에 대해서 불만이 많으니 다른 학교들도 마찬가지겠지요. 모든 MBA속에서 학교에 건설적인 제안들을 하는 것은 좋겠지만 가장 실속있게 MBA생활하는 것이 무엇일가를 생각하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바로 HULT MBA는 맨처음에는 잘 모르고 랭킹좋다고 그리고 열심히 마케팅활동 하는 모습에 지원하고 합격해서 다녔는데 생각보다 훌륭한 학생들 수준과 교수님들, 그리고 커리큘럼에 만족해 하는 편입니다. 참 재밌지요! 맨 처음에는 인지도 없다고 선뜻 지원할 수가 없었는데 다니면 다닐수록 좋은 비즈니스스쿨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면 그만큼 뿌듯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바로 그런 MBA가 HULT MBA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HULT MBA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다른 것보다 학비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HULT MBA학비는 보스톤과 샌프란시스코 기준으로 69800달러입니다. 결코 저렴하다고 할 수 없는 학비입니다. 솔직히 비싼 편이지요. 다른 경쟁 1년제 MBA인 Emory MBA 의 72,150달러와 USC MBA의 98000달러 보다는 저렴하지만 다른 MBA보다는 학비가 비싼 편입니다. 그러나 헐트MBA가 좋은 것은 다른 MBA에서는 박한 장학금제도가 매우 잘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HULT MBA에서 자격도 없는 후보자들에게 장학금을 많이 준다는 뜻이 아니라 충분히 자격이 있는 후보자에게는 장학금을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1라운드 시작전 얼리 라운드의 경우에는 최고 25%까지의 장학금을 받는 경우가 있고, 보통은 10%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내찮은 후보자들의 경우는 엄격한 심사를 통해서 20%의 장학금 약 14000달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장학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학금 펀드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가능하면 빨리 지원해야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FIRST COME FIRST SERVE인 것이지요!




반달곰원장은 장학금을 줄 수 있는 위치는 아니지만 훌륭한 후보자들이 자비로 가는 경우를 보면 반달곰원장이 돈없이 MBA 하던 생각이나서 HULT MBA에 적극적으로 추천을 해드립니다. 장학금이 꼭 필요한 분들에게 장학금이 갈 수 있도록 아웃사이드지만 열심히 뛰는 것이지요. 그래서 나중에 장학금을 받게 되었다고 연락해주시는 후보자분들을 보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2015년 의 첫라운드이자 전체 3라운드 지원은 2월 8일까지입니다. 반달곰원장은 후보자님들과 같이 고민하고 같이 점수만들고 같이 고민하고 같이 뛰고 있으니 언제든지 도움 필요하시면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