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

[미국방문학자] 미국 워싱턴DC, 조지워싱턴대학교 Columbian College of Arts & Sciences 2024년 미국방문학자 컨설팅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4. 1. 19. 14:02

2024년 1월 광화문을 찾은 반달곰원장

 

 

GW Columbian College of Arts & Sciences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GW는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명문 사립대학으로 국제적으로 규모가 크고 탁월한 학문적 평판을 가진 대학 중 하나입니다. 1821년 설립된 이 대학은 미국 최초의 대학 중 하나로, 조지 워싱턴 대통령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워싱턴 D.C.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국회의사당, 백악관, 국무부 등과 가까워 정치, 비즈니스, 국제 문제와 관련된 분야에 이상적입니다. 국제 관계, 공공 정책, 경영, 국제 법, 의료 및 건강 과학, 미디어 및 공학 분야에서 강력한 학문적 평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부 및 대학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캠퍼스는 최신식 시설과 아름다운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 동아리, 문화 행사를 통해 풍부한 학생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NCAA Division I에 소속되어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다양성을 강조하며 해외에서 국제 프로그램과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국제적인 시각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조지워싱턴 대학에는 GW Institute of Korean Studies로 한국학 연구소가 있어서 이 기관에서 GW를 방문 연구원 신분으로 방문해서 제안한 주제로 연구를 하고자 하는 외국인을 위한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학연구소가 아닌 GW의 예술과학대학인 Columbian College of Arts & Sciences(CCAS)에서 모집하는 국제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전세계에서 온 선발된 학자에게 독특한 기회가 됩니다. GW 예술 과학 대학의 연구와 지적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로 이 프로그램은 Gelman 도서관, 브루킨스 연구소, 국립도서관 등과 같은 자원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워싱턴 D.C에 위치한 이 프로그램은 학자들에게 미국 국가 수도에 위치한 정부 기관, 외교관 및 지적 공동체와의 풍부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GW의 방문학자에 관심이 있다면, 지원자가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의 학과나 교수 멘토를 찾는 것입니다. 방문학자는 미국에 J-1 비자 신분으로 가서 연구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에 참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국 정부의 교환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이 교환학생/연구원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미국에 있는 동안 후원해 줄 기관이나 담당 교수를 찾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조지워싱턴 대학교의 Columbian 칼리지는 42개의 학과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부서는 다음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교수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수진의 연락처는 물론이고, 학력, 현재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columbian.gwu.edu/departments-programs
CCAS 와 컨택을 통해 방문학자를 초청할 의사가 있는지 확인을 하고, 동의를 구하면 그다음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는 짧은 기간 혹은 한 학기 아니면, 1년이라는 예약된 기간 동안 CCAS에서 연구를 수행하거나 교육을 맡을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는 반드시 CCAS 안에 있는 학과의 교수진의 후원을 반드시 받아야 하며, 지원자가 제안한 연구 프로젝트의 조언가로서 기꺼이 해줄 담당 멘토 교수를 잘 찾아야 합니다.

 

 


GW의 방문학자가 되기 위한 지원자는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할 구체적인 연구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방문학자 지원을 위해서는 다음의 서류를 영문으로 준비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 지원신청서
• 연구프로젝트 제안서
• 이력서
• 공인영어성적 혹은 영어 능력 증명
• 추천서 1부
• 건강보험
• 재정서류

 

 


지원자는 J-1 비자를 받을 수 있는 충분한 경제적 능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건강보험, 행정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위의 재정 서류로 지원자 자신을 위해서는 한 달에 $1,200, 동반하는 배우자는 한 달에 $600. 자녀는 한 명당 월에 $300의 금액의 재정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1년의 방문학자 체류를 계획하고, 배우자와 자녀 한 명을 동반한다면, 준비해야 하는 재정 금액은 $14,400 + $7,200 + $3,600 = $25,200을 초과해야 합니다.

 

 


해당 부서는 CCAS의 행정팀과 협의해서 신청서를 검토하고, 수시 모집 기준으로 처리에 최대 5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그래서, 방문학자를 희망한다면, 최소 희망하는 프로그램 시작일로부터 최소한 6개월은 충분히 여유를 두고 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방문학자가 내야 하는 비용은 신청 승인 이후에 이루어지며, 모든 수수료는 온라인으로 미국 달러로 지불됩니다.
GW CCAS의 방문학자 참가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문학자 월 참가비: $300
• 방문학자 한 학기 참가비: $1,000
• 방문학자 2학기 참가비: $2,000
• 방문학자 1년 참가비(가을, 봄, 여름): $3,000

 

 


방문학자 참가자의 보험 보상한도는 질병 및 상해에 최소 10만불, 본국 송환에 25,000불 등 특정 조건이 있기에 보험 가입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방문학자 신청, J-1 비자신청과 보험 가입 시 도움을 드리니 방문학자 참가와 관련해서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