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

[미국방문학자] 미네소타대학교 University of Minnesota – Hubert H. Humphrey School of Public Affairs 2023 방문학자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3. 5. 28. 22:25

2023년 3월 부다페스트 성이스트판성당을 찾은 반달곰원장

 

 

University of Minnesota – Hubert H. Humphrey School of Public Affairs International Scholars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University of Minnesota는 미국 미네소타주의 미네폴리스와 세인트 폴의 트윈시티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공립의 랜드 그랜트 연구 대학입니다. University of Minnesota 대학 시스템에서 트윈시티 캠퍼스가 가장 크고 오래되었는데요. 2011-2022년 초에 미국에서 아홉 번째로 큰 규모의 학생수를 기록합니다. 이때 등록 학생수가 52천명이 넘습니다. 국내 대학에서 최고라고 여기는 서울대학의 재학생수는 대략 28천명이니 이 수가 얼마나 큰 규모인지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네소타 대학 시스템의 대표적인 캠퍼스는 19개의 칼리지와 스쿨 그리고, 기타 주요 학술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스쿨 중 Humphrey School of Public Affairs는 전 미국 부통령이자 대통령 후보였던 Hubert H. Humphrey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는데요. 미네소타 대학교에 속한 공공 정책 및 계획 단과대학입니다. 미네소타 대학의 웨스트 뱅크에 자리잡고 있는데, 여기에는 미네소타 대학의 로스쿨과 칼슨 경영스쿨도 위치합니다. 험프리 스쿨은 NASPAA(국립 공공정책 및 행정학교 연합)의 인증을 받았는데요. 이는 정부 및 공공정책 분야에서 학위 프로그램의 품질과 우수성을 인정을 받았음을 의미합니다. 학위 프로그램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 전문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을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NASPAA 인증은 학위 프로그램의 품질과 명성을 제고하고, 학생들에게 입학과 졸업 후의 경력 발전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인증입니다.

 

 

 

험프리 스쿨에서는 석사, PhD 고정과 전문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에게 그들의 기술을 향상시키고, 공공정책 문제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주는데요. 그게 비학위 과정인Fellowships와 전문가 개발 과정입니다. 여기에는 International Fellows, International Scholars, Minnesota Senior Leadership InstitutePolicy Fellows가 있습니다.

 

 

 

이번에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 바로 국제 학자 과정인 International Scholars과정입니다. 험프리 스쿨이 추구하는, 혁신적인 지도자에게 영감을 주고, 교육하고 지원하여 다양한 세상에 공동의 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미션의 일환으로 미국과 전세계에서 온 학자를 환영하고 있습니다. 방문학자는 미네소타 대학의 험프리 스쿨의 공동체를 풍부하게 하며, 관점과 경험의 다양성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공동체 사회, 국가 그리고, 넓게는 세계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높여주는 존재입니다. 미국은 정규 과정에서 외국 유학생을 받는다면, 학비를 통한 수익은 확실히 크지만, 이렇게 해외 방문학자를 받는 것은 대학 입장에서는 그리 큰 돈은 벌지 못합니다. 하지만, 돈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이 있다면, 방문학자의 배경, 학력, 경력에서 오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며, 그들이 자신의 대학에서 하고자 하는 연구와 커뮤니티 내 활동입니다.

 

 

 

매년 험프리 스쿨은 제한된 수의 방문학자를 초청합니다. 방문학자의 풍부한 경험을 지키고, 의미 있는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방문학자와 험프리 스쿨 교수진 간의 연구 관심사를 일치시키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방문학자는 학술적 임명이 아니며, 수업을 가르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방문학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은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비자 범위 내에서 최대 1년 방문할 수 있음

       미네소타 대학교의 소속이 아니며, 출판물 및 서신에 대학교 소속으로 표현해서는 안됨

       험프리 스쿨의 방문학자 참가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6,500 (2019년 기준)

       대학 도서관에서 열람 및 대여 가능

       대학 도서관이나 출력 서비스에서 복사 서비스 구입 가능

       컴퓨터실에 출입할 수 있고, 실험실의 출력 서비스 구입 가능

       국제 학자 및 학생 서비스 (ISSS)의 서비스 이용 가능

       교직원의 요청에 따라 공유 사무 공간을 배정받을 수 있음

       대학 레크레이션 및 웰니스 센터에 별도의 요금 지불 후 시설 사용

       UMN 지침에 따라 비학위 학생으로 과목 청강

 

 

 

방문학자는 학자의 연구 활동에 끊임없는 지도를 해주는 험프리 스쿨의 교수진의 초청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미네소타 대학 밖에서 나오는 재정 지원 혹은 셀프 재정으로 참여하며, ISSS 사무실의 비자 행정비를 지불할 책임이 있고, 건강 보험과 동반 가족의 생활비를 충당할 충분한 재정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J-1의 최소 재정 증명 금액은 한 달에 1,300달러입니다.

 

 

 

그리고, J-1 방문학자 신분이기에 영어 능력을 검증해야 하며, 최소한 요구하는 성적은 아이엘츠 5.5, 토익 500점과 토익 스피킹 130, TOEFL 53점으로 그리 높지 않습니다. 영어권에서 지난 10년간 학사 학위나 대학원 학위를 받은 적이 있다면, 학위증명서로 성적표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증명이 어렵다면, 영어 인터뷰를 볼 수 있는데요. MELP라는 미네소타 영어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이 시험은 응시료로 $75를 내야 합니다.

 

 

 

모든 방문 학자와 가족 동반자는 대학의 학생 보험 플랜에 가입해야 합니다.

방문학자에 신청하려면, 자신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길 원하는 날짜보다 최소한 4개월 이전에 온라인 입학 사이트에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해외 방문학자는 최소한 도착일로부터 3개월 이전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방문학자 지원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락하여 초청을 약속한 교수가 다음의 서류를 부학장에게 제출하게 됩니다.

       방문학자의 연구 관심사 요약과 교수 멘토로서의 관심사

       지원자의 개인 정보

       이력서

       방문학자의 희망 시작일 종료일

       방문학자의 재직 중인 회사 재정 후원지 정보

 

 

 

방문학자 초청이 결정되면, 방문학자는 DS-2019 발급에 필요한 서류 제출 및 지시 사항을 전달받게 됩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동안 머물 숙소를 잡는 것은 방문학자의 책임입니다. Humphrey School의 방문학자 참여시 예상해야 하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업데이트 전이라 금액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HH 방문학자 연간 비용 $6,500/
ISSS Processing Fee $310
MELP Fee (optional) $75

 

 

 

DS-2019를 수령하고, J-1 비자를 무사히 발급받으면, 정해진 날짜 이전에 미국에 입국을 할 수 있는데요. 미국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방문학자 오리엔테이션 참가날짜를 미리 약속 잡아야 합니다. 이때 체크인도 하고, 건강보험 가입, UMN 학생 ID 카드 발급, 이메일 계정 등을 만들게 됩니다.

 

 

 

험프리 스쿨의 프론트 데스크는 평일에 오전 8:30부터 오후 4:30까지 일을 하니 현지에서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미네소타 대학교의 공공정책 및 계획 대학원의 방문학자 과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방문학자 신청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