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센터·방문학자/Stanford Univ.

[미국방문학자] 스탠포드대학 Stanford University 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방문학자 2023년 입학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3. 2. 18. 14:21

2023년 2월 그리스 산토리니를 즐기고 있는 반달곰원장

 

 

Stanford University 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구글에 스탠포드와 하버드대 중 어떤 대학이 더 훌륭한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답변은 좀 싱겁게도 둘을 비교했을 때는 더 나은학교가 없다고 합니다. 많은 기부금이 들어오는 두 대학은 학생들에게 끊임없는 기회가 제공되며, 학부생들은 과학, 예술, 인문학과 공학 분야에서 독특한 연구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비교하기가 어려운 수준으로 막상막하인 최고의 명문대학입니다.

 

 

 

Stanford University는 캘리포니아주의 스탠포드에 위치한 사립 연구대학으로 슬픈 설립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학이기도 합니다. 이 대학은 철도업계 거물이자 정치가였던 릴랜드와 제인 스탠포드 부부가 15세의 유일한 아들이 장티푸스로 사망하자 그 다음해인 1885년에 아들을 기리기 위해 대학을 설립했습니다.

 

 

 

대학은 7개의 스쿨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3개는 학부 수준의 과정을 제공하며, 4개는 전문 스쿨로 법학, 의학, 교육과 경영에 중점을 둔 대학원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을 구성하는 여러 기관 중에 East Asian Studies라는 동아시아 연구 센터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센터는 1968년에 설립되었으며, 모든 분야에 걸쳐 동아시아 관련 주제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 국가 및 국제 범위의 프로젝트를 통해 동아시아에 대한 지식을 전파하고, 동아시아의 학자들과 학생들의 협력적이고 혁신적인 공동체를 위한 지적인 중심점 역학을 하고 있습니다.

 

 

 

27개의 스쿨, 학과와 프로그램의 100명이 넘는 교수와 강사가 다양한 분야와 기간에 거쳐 동아시아 관련 주제를 가르치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구과학, 교육학, 공학, 법학과 의학 등의 모든 전문 스쿨과 School of Humanities and Sciences내의 수많은 학과와 기관에서 일하는 동아시아 중점을 둔 교수진을 두고 스탠포드의 프로그램은 동아시아의 거의 모든 측면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탠포드의 교육 및 연구는 학자, 공무원, 비즈니스 리더, 포닥, 방문 교수와 대표단을 캠퍼스로 불러들여, 아시아와 전세계의 민간 산업, 정부 및 교육 기관을 직접 스탠포드와 연결시키는 수많은 기관, 센터, 연구 프로그램, 국제 협력 프로젝트 등이 더욱 보강됩니다.

 

 

 

CEAS 동아시아 문제 연구소는 매년 소수의 방문학자들이 미국에 거주하며, 스탠퍼드 교수진과 협의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1년 동안 거주하면서 CEAS 행사와 스탠퍼드 대학의 지적 생활에 참여하면서 독자적인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방문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CEAS에 지원하기 전에 방문학자 자격을 후원하고, 멘토가 되어줄 스탠퍼드 대학 내의 교수진을 찾아야 합니다.

 

 

 

동아시아연구소의 관련 교수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클릭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ceas.stanford.edu/people/faculty

 

 

 

CEAS 이외에도 다음의 학과, 센터나 프로그램에서 동아시아에 관한 연구를 하는 방문학자 및 펠로우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Shorenstein-Asia Pacific Research Center

       Korea Program

       John S. Knight Journalism Fellowships Program

       Stanford Humanities Center

 

 

 

CEAS의 방문학자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PhD 학위 소지자

       현재 다른 대학에서 학술관련 일로 소속이 되어 있을 것

       확인된 스탠포드 교수진 후원자가 있을 것

       전체 방문 기간 동안 최소 한달에 $2,500 이상의 재정 지원 증거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함

       CEAS의 방문학자 참가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을 것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력 확인 요건 및 영어 능력 검증을 충족할 것

 

 

 

여기에서 방문학자 참가비는 90일 이상일 때 $1,500이고, 90일 미만일 경우는 $500입니다.

방문학자는 ‘Visiting Scholar’라는 칭호의 혜택을 받게 되는데, 대학 도서관 사용 특권과 대학 체육 시설의 스포츠 특권을 위한 별도의 ID 카드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전체 서비스 대학 이메일 계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상의 혜택은 제공되지 않으며, 배우자들은 도서관이나 다른 특권을 누릴 수 없으나, 때때로 스포츠 시설에 접근하기 위한 개별적인 배정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한정된 공유 사무실 공간을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보장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방문객들에게는 컴퓨터를 제공하지 않으니 반드시 자신의 컴퓨터를 가지고 갈 것을 권장합니다.

 

 

 

CEAS는 방문학자의 재정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신청하는 모든 방문학자는 자신의 재정 지원에 관한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자신의 전체 방문 기간 동안에 대한 재정 증빙이 필요하며, 주신청자인 방문학자는 한달 체류 비용으로 최소한 $2,500 이상을 증명해야 합니다. 배우자 및 동반 자녀의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4,000/month Visiting Scholar

        $1,000/month Spouse

        $ 800/month each dependent child

 

 

 

3인 가족이라면, 한 달에 최소한 5,800불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CEAS의 방문학자들은 방문을 후원하는 스탠퍼드 교수진이 있어야 참여 가능합니다. 방문학자 신청자는 먼저 해당 분야의 교수진에게 연락해 후원 가능성이 논의하고, 스탠퍼드 방문 기간 동안 자신의 연구 관심사와 연구계획, 상호작용이 기대되는 교수진과 연구 그룹, 참석이 예상되는 모든 수업에 대해 미리 얘기를 해야 합니다. 이런 설명에는 제안된 체류 기간과 방문 연구와 교육 목표가 CEAS의 목표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명시해야 합니다. 방문학자 참여를 위해서는 관심이 있는 교수진에게 이력서와 연구계획서를 보내고 합의를 이루어 내야 합니다. 그리고, 교수의 후원이 확정되면, 다음의 서류를 통해 본격적으로 방문학자 참여 신청 절차를 밟게 됩니다.

       방문학자 지원서

       이력서

       연구계획서

       공인영어성적

       재정서류

       여권사본

 

 

 

지원 신청은 수시 모집으로 진행됩니다. 미국 출국 전 DS-2019 신청 및 비자발급 및 보험가입 등을 시간 내에 완료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시작일보다 최소 반년 이전에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탠퍼드 대학의 동아시아연구소의 방문학자 과정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