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센터·방문학자/Stanford Univ.

[스탠포드대학교방문학자] Stanford University 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Visiting Scholar 스탠포드 아시아연구센터 방문학자 2021/2022 컨설팅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5. 21. 21:16

2021년 5월 북한산 비봉남능선 산행을 하고 있는 반달곰원장

 

 

Stanford University 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Visiting Scholar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동아시아 (East Asia)는 아시아의 동부 지역을 말하는 지리적, 문화적 명칭이라고 합니다. 중국, 일본과 한국을 포함해서 북한, 타이안, 몽골, 홍콩과 마카오가 여기에 속합니다.

 

 

 

한국의 위상이 많이 상승하면서 미국의 많은 대학에서 한국학 연구센터가 독립적으로 존재하지만, 여전히 한국이라는 나라를 동아시아나 동북아시아의 연구 중 일부로 취급하며, 동아시아 연구센터, 아시아 및 북태평양연구센터 등의 범주에 속하기도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스탠포드에도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곳은 East Asian Studies 센터라는 곳에서 이 방문학자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탠포드는 동아시아의 연구와 교육에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데요. 1913년에 야마토 이키하시가 일본에 대한 과목을 가르치기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1938년에 샤우윙찬이라는 강사가 인문단과대학의 프로그램에서 중어중문학의 강사로 부임했다고 합니다.

 

 

 

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CEAS)1968년에 설립되었으며, 동아시아 관련 주제에 대한 교육 및 연구를 전분야에 걸쳐 지원하고, 지역, 국가 및 국제적 범위의 프로젝트를 통해 동아시아에 대한 지식을 전파하며, 동아시아의 학생과 학자의 협력적이고 혁신적인 공동체를 위한 지적 집합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7개의 스쿨과 학과, 프로그램에서 100명이 넘는 교수진과 강사진이 다양한 분야와 기간에 걸쳐 동아시아 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연구합니다. 모든 전문학교 (경영, 지구과학, 교육, 공학, 법률 및 의학)와 인문 과학 단과대학 내의 수많은 학과 및 연구소에 동아시아 중심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탠포드 프로그램은 동아시아의 거의 모든 측면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동아시아연구센터는 매년 적은 수의 방문학자를 초청하며, 이들은 지역 내에 머물면서 스탠포드 교수진의 조언을 받아 연구를 수행합니다. 주로 1년 동안 거주하면서 학자들은 CEAS의 행사와 스탠포드의 지적 생활에 참여하는 동안 자신만의 연구 프로젝트를 독립적으로 수행합니다.

 

 

 

명심해야 하는 것은 방문학자는 CEAS에 지원하기에 앞서 자신의 방문학자 신분을 지원하는 스탠포드 내의 교수를 찾아야 합니다.

 

 

 

방문학자는 CEAS뿐만 아니라 Shorenstein-Asia Pacific Research Center, Korea Program, John S. Knight Journalism Fellowships Program, Stanford Humanities Center와 같이 학과, 센터, 프로그램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동아시아학 센터의 방문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대학의 교수로 재직 중이어야 한다는 점이 여태까지 살펴본 미국 대학의 방문학자 프로그램보다 조건이 까다로워 보입니다.

  • Hold a PhD degree
  • Currently have an academic appointment at another institution of higher learning
  • Have a confirmed Stanford faculty sponsor
  • Show proof of financial support equal to a minimum of $2,500 per month for the entire length of their visit (for international scholars)
  • Pay the CEAS Visiting Scholar Fee ($1,500 for stays of 90+ days, and $500 for stays of <90 days)

 

 

앞서 말했듯이 CEAS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 분야의 교수진에게 연락하여 후원의 가능성을 논의하고, 스탠포드 방문 중 연구 관심사와 연구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고, 그들이 상호작용하기를 기대하는 교수진과 연구그룹, 그리고, 참석하기를 기대하는 모든 수업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설명에는 제안된 방문자의 연구와 교육 목표 그리고, 체류 기간이 CEAS를 개선하는 것임을 가리켜야 합니다.

 

 

 

입학신청을 위해서는 이력서와 지원서를 제출해야 하며, 스탠포드 교수진이 CEAS에 연락해서 스폰서십을 확인해주면, 어드미션 팀은 지원자에게 연락해서 가입을 위한 서류 작업을 시작합니다. 입학 신청은 수시로 진행되며, CEAS는 방문학자 비용으로 90일 이상은 $1,500, 90일 이내는 $500을 청구합니다.

 

 

 

프로그램 참가하기 위한 재정 증빙으로 전체 방문 기간 동안 최소한 한달에 $2,500 이상은 있어야 합니다. 스탠포드 주변의 높은 생활비를 감안하면, 최소한 준비해야 하는 프로그램 경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         $3,000/month Visiting Scholar

-         $1,000/month Spouse

-         $ 800/month each dependent child

 

 

 

네 가족이 스탠포드 CEAS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 한달에 최소한 $5,600의 경비를 마련해야 합니다.

 

 

 

스탠포드대학의 동아시아학 연구소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교수 컨택이 급선무이고 가장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스탠포드 교수의 초청을 받을 수 있다면, 방문학자 참가 관련해서 입학 지원 및 비자 준비 등은 그리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

 

 

 

CEAS의 방문학자 프로그램 참여와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