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방문학자/NYU Law School

[뉴욕대학교 방문학자] 미국 NYU Department of East Asian Studies Visiting Scholar Program 동아시아연구소 방문학자 2021/2022 입학컨설팅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5. 28. 11:57

2021년 5월 설악산 공룡능선에서 설악산 풍경을 즐기고 있는 반달곰원장

 

 

NYU Department of East Asian Studies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New York University는 미국 뉴욕주 뉴욕시에 위치한 명문 사립 연구 대학으로 183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뉴욕 대학교의 캠퍼스는 뉴욕 맨하튼과 브루클린 사이에 171동 이상의 건물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NYU의 중심부 건물은 주로 워싱턴 스퀘어 공원을 감싸고 위치하고 있습니다. 맨하튼을 거닐다 보면 봉화가 그려진 보라색 깃발을 보게 되는데 이 깃발이 꽂힌 빌딩이 바로 뉴욕대 학교 건물입니다. 주로 울타리나 담을 둘러 캠퍼스를 이루고 있는 한국의 대학들을 보다가 뉴욕대의 캠퍼스를 보면 좀 낯선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뉴욕대학교는 미국 현지 고등학생이 가장 진학하고 싶은 대학으로 유명한데요. 입학 성공률은 12%로 상당히 경쟁률이 높은 대학입니다. 뉴욕대는 10개의 학부 단과대학과 15개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인문과학 단과대학인 College of Arts and Sciences의 한 학과인 Department of East Asian Studies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Visiting Scholar 프로그램이 있어 오늘은 이 과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뉴욕대의 동아시아학 부서는 중국, 일본과 한국에 관한 과목을 제공합니다. 학부 프로그램에서 중점을 두는 것은 주로 언어, 역사와 문학 그리고, 이 세 국가의 문명이 서양 세계와 상호작용하여 받은 문화를 현대 사회에 재구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집중적인 아시아 문화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인간 사회의 세계적인 상호 관련성에 대한 반영을

현재 세 개의 언어 과정이 제공되는데 6학기의 중국어, 6학기의 일본어와 6학기의 한국어 과정입니다. 4학년째 학습 역시 세 개의 언어 과정에서 제공됩니다.

 

 

 

게다가 아시아 문화에 관한 다양한 과목이 동아시아학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며, 역사, 정치, 예술 등의 과목 등이 다른 학과에서 제공됩니다.

 

 

 

이 학과에서 동아시아 문화에 대한 박사 및 석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대학원 과정은 근대의 중국, 일본과 한국 등 동아시아 사회의 형성과 관련이 있기에 문화, 미디어와 항의 질문 등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지역 연구의 관행을 추구하기보다는 이 프로그램은 동아시아의 현대성에 대해 비판적이고, 가능할 때마다 전세계적 차원에서 학제적으로 검토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East Asian Studies에서의 Visiting Scholar 과정은 방문학자, 방문연구 교수와 방문 교환 교수를 위한 것으로, 연구와 학문을 위해 그리고, 일반적으로 뉴욕대의 교수진과 학생들과 동아시아 연구에 초점을 맞춘 학문적, 문화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기 위해 뉴욕대 동아시아학 학과를 방문하는 저명한 학자들에게 특정 타이틀 및 특권을 부여하는 것이 바로 방문학자 과정입니다.

 

 

 

방문학자들은 대학과 EAS의 손님으로 여겨지며, 3개월에서 1년이라는 기간 동안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안식 휴가 중인 다른 교육기관에서 교수 임명을 받은 학자들이 연구과제를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수라는 타이틀이 없으면, 참여가 불가능한 것인가 의문이 드는 부분인데요. 하지만, 교수 임용 없이 경력 초기 단계에 있는 학자들도 해당 사항이 있으며, 다만, 박사 수료자나 자신의 분야에서 충분한 숙련도를 가진 사람 그리고, 뉴욕대 교수진과 학생들과 연구나 학문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프로그램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거기에, 대학엔 소속이 없지만, 그 분야에서 선도적인 학자들인 경우는 환영하고 있습니다.

뉴욕대 EAS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문학자는 학회, 청강 수업에 참여하고, 교수진에게 조언도 하며, 대학 도서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용인이 아닌 방문학자는 뉴욕대에 머물 수 있을만큼의 충분한 재정이 있어야 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급여, 숙소, 사무공간, 혜택 등은 해당사항이 없기에 방문학자로 미국에 머무는 동안 경제적인 소스가 충분히 있어야 합니다.

 

 

 

입학 신청에 앞서 외국인 지원자는 재정 상태를 증빙해야 하며, 한 사람의 생활비로 한 달에 $2,000은 최소한 있어야 하고, 동반자가 있다면, 이보다는 더 많은 예산을 필요로 합니다그리고, NYU에 머무는 동안 건강보험도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방문학자 신청은 연중내내 받고 있지만, 가을학기 시작의 경우 입학신청은 51일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봄이나 여름학기의 경우 신청은 101일까지 마쳐야 합니다.

 

 

 

신청서와 함께 이력서 그리고, 연구와 방문목적에 관한 서술이 있는 자기 소개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방문학자를 희망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제안된 연구를 바탕으로 지원서를 평가하고 교수 스폰서와의 협업 가치와 학과 지식인 커뮤니티 참여 등을 요약한 관심사에 따라 선발합니다. 방문학자들은 뉴욕을 방문하는 동안 그들의 본국에서 그들의 지위를 증명하고, 모든 관련 뉴욕대 정책의 준수를 인정하도록 요청받게 됩니다.

 

 

 

한국학연구센터에서 제공하는 방문학자 과정이 아니다 보니 홈페이지에 표시된 역대 방문학자들을 보니 중국인, 일본인 참가자들만 확인이 됩니다.

 

 

 

뉴욕대 동아시아학과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