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George’s University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어제는 영국의 수의과대학의 패스웨이 과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오늘은 수의과 대학도 있지만, 국제의과가 있어 세계적인 무대에서 의사로 활동을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어 설명드립니다. 40년 동안 미국 의사 9,296명을 배출시킨 캐리비안의 St. George’s University 가 그곳으로 여러 번 반달곰 원장의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대학이기도 합니다.
미국 의사 배출 순위 국제 의과대학 넘버 원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이 대학은 3년 의예과 과정 + 4년 본과 의대 미국 커리큘럼 교육 과정으로 운영이 됩니다. 또한, 자격 조건에 따라 4년, 5년, 6년, 7년 의대 및 수의대 과정을 거칠 수 있으며, 70개 이상 미국, 영국, 캐나다 제휴 병원에서 본과 과정 2년 병원 임상 실습을 보장한다는데서 외국 학생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조건의 의대는 없을 듯 합니다. 또한 4만~7만불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경제적 부담도 줄일 수 있는 기회도 잡을 수 있습니다.
이 대학이 정말 생소한 분이 있을 것 같아 좀 더 상세히 어디에 위치한 대학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 하네요.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은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에서 2시간 거리인 캐리비안해안 섬 중 ‘그라나다”라는 섬에 위치한 대학인데요. 스페인의 그라나다와 헷갈리실 수 있는데, 전혀 다른 나라이며, 미국령이 아닌 자치령 독립국가입니다. 예전에는 영국의 지배에 있던 섬이었으나 1974년 독립국으로 바뀐 후 1977년에 이 대학이 설립되어 Medicine 의과대학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으며 현재 수의과대학원 과정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 행정 입학 본부는 뉴욕에 위치하며, 교육을 주관하는 캠퍼스 본교는 그라나다 섬에 있습니다.
미국에서 의사가 되는 방법은 4년제 이과 계열 학부 졸업 후 4년제 Doctor of Medicine인 의과대학원을 진학해서 졸업한 후에 병원에 취업하여 본인이 선택한 전문과에 따라 3~5년의 레지던트 수련의 과정을 마쳐야 미국 전문의사가 됩니다. 미국 본토에 있는 MD(Doctor of Medicine) 의과대학원들은 입학자리 수가 정해져 있고, 무엇보다 90% 이상이 미국 시민권자들만 입학을 받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으로서 한국국적 학생은 MD의과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에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외국인이 미국 의사가 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놀랍게도 미국에서 의료활동을 하고 있는 의사 중에 27%는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미국시민권자이겠지만, 공부를 시작할 당시에는 미국 국적이 아니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그 비밀은 바로 국제 의대에 있는데요. 미국은 부족한 의사의 수를 해외 국제 의대생들을 받아들임으로써 해결하고 있고, 이는 ECFMG (Educational Commission for Foreign Medical Graduate)라는 미국 정부 기관이 관장하고 있으며, SGU 세인트 죠지 의대는 ECFMG 인증을 받았기에 SGU 졸업생들은 미국 내 의사활동에 필요한 ECFMG Certification을 졸업 후 자동으로 받게 됩니다.
국제의대(International Medical School)는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있는 의대를 지칭하지만, 모든 국제 의대를 졸업한다고 미국 의사 시험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의사협회에서 인정한 의대만이 미국 의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데, 한국에는 10여개 정도의 의과대학 졸업자들이 미국 의사 자격 시험인 USMLE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지던트 매칭이 어렵고, 영어 능력 때문에 미국에서 의료활동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놀랍게도 현재 캐리비안해에는 40여개의 국제 의대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 4개만이 미국에서 인정받고 있는데, 거기에서 가장 역사도 오래됐고, 규모도 가장 큰 곳이 바로 St. George’s University입니다. 미국인들 역시 의사가 되기 위한 제3의 길로 인정받은지 오래라고 합니다.
미국에 등록된 Licensed Physicians and Doctors들 중 SGU 세인트 죠지 졸업생 출신이 2017년 기준으로 9,269명 이상이 미국에서만 의사로 활동하고 있어서 SGU의 졸업동문 네트워크는 대단합니다. SGU는 이미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를 비롯한 캐리비안 국가를 포함해서 50개국에서 해외 의과대학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졸업생들은 50개가 넘는 해외나 자국에서 의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WHO, UN, RED Cross 등 여러 단체여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70%는 미국, 캐나다 시민권자이며, 나머지는 전 세계에 있는 나라에서 옵니다. 한국 학생도 50명이 이미 대학을 졸업해서 미국에서 의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SGU 졸업생은 한국 내에서도 국가 고시를 볼 수 있도록 그라나다의 면허 취득이 허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이제는 세계적인 의대인 SGU 졸업생이 미국 면허를 가지고 있지만, 한국 국시를 보기 위해 필요한 그라나다의 의사 면허까지 취득하여, 미국 외 한국에서도 의사 활동이 가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SGU의 교육 시스템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는 SGU의 Premedical Program인 의예과정 3년을 밟고 나서 본과 Doctor of Medicine인 4년 과정을 듣습니다. 본과 첫 2년은 그라나다 캠퍼스에서 이론 및 실습 수업을 듣게 되고, 본과 마지막 2년에 미국, 캐나다, 영국에 있는 70 곳의 제휴 병원에서 임상 실습을 하고 졸업을 합니다. 임상 실습 병원은 100% 모든 학생들이 병원을 지정받아 배치되며, 병원 실습 시작 전에 본과 2학년 때 USMLE 스텝 1시험을 치고 합격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본과 4학년 때 USMLE 스텝2까지 통과해야만 졸업이 가능합니다. 캐나다 제휴 병원으로 임상 실습 준비는 2학년 때 캐나다에서 요구하는 라이선스 시험을 보고 통과해야만 갈 수 있습니다.
본과 3-4학년 때 임상실습을 나갈 수 있는 SGU 제휴 병원인 미국 외 병원들은 아래 리스트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이 SGU에 입학해서 의사가 되기까지 과정을 다시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의예과정 3년 à 본과과정 1,2학년 USMLE Step 1 통과 à 본과 임상실습과정 3,4 학년 à USMLE Step 2 통과
의사가 되기까지 의예과정을 거쳐 본과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학습기간이 일반대학과정과 다른 만큼 학비는 얼마나 필요한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습 기간 동안 학비와 생활비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SGU 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자격 요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 국적일 경우 MD 입학에 필요한 MCAT 점수는 요구하지 않습니다.
1.Application form (includes Self statement and essays)
2. 2 recommendation letters (has to be 2 letters - mandatory submission)
3. Transcripts (recommend GPA 3.2 above -)
4. passport copy
5. passport sized photo
6. Financial Disclosure
7. Scholarship application (Need based로 MD 적게는 3만불-7만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8. 토플 IBT 100점 or IELTS 7.0
9. MCAT 제출 점수 : 24 (한국국적자는 MCAT 면제)
학부를 졸업하고, 이과계열의학사로 SGU 4년 본과의대과정을 지원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학부 때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 있습니다.
Please see the following undergraduate courses required for admission to the MD program:
1)Two General Biology courses or Zoology with Labs,
2)Two Organic Chemistry courses with Labs,
3)Two Inorganic Chemistry courses with Labs, (General or Physical)
4)One Physics course with Lab,
5)One Math course (Calculus or Statistics)
6)One English course
세인트 조지 국제의과대학의 한국 설명회가 한국에서 곧 열립니다. 10월 28일은 대구에서 10월 29일은 서울에서 열리는데,설명회 참석 원하시면,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하시면 자리예약을 해드리겠습니다. 입학신청 및 추가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