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MBA·Master·학사/Master·Bachelor

[미국MBA] 미국탑MBA 졸업생들은 어느회사에 가장 많이 취업할까요?(콜롬비아/시카고/미시간/UCLA/노스웨스턴MBA등)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15. 6. 13. 16:58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이번 QS Global BUSINESS SCHOOLS REPORT 2014/2015 에 따르면 미국에 있는 탑 랭킹 MBA졸업생들이 선호하는 기업들은 어디일까를 알 수 있습니다. 관련 탑랭킹 MBA졸업생들은 어디로 많이 갈까요? 우리의 경험으로 보면 MBA 졸업생들은 맥킨지나 보스톤 컨설팅 같은 컨설팅 회사들로 많이 가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짜로 그럴까요? 




 QS Global BUSINESS SCHOOLS REPORT 2014/2015에서는 미국 탑랭킹 MBA중에서 시카고 부쓰MBA, 콜롬비아MBA, 노스웨스턴 켈로그MBA, 미시간 로스MBA, UCLA 앤더슨MBA 졸업생을 대상으로 조사해보았습니다. 탑랭킹 MBA가 모두 같은 결과가 나올지 어떨지 궁금하더군요!





그럼 시카고대학교 Booth MBA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시카고부쓰MBA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취업하는 회사는 역시 맥킨지컨설팅이었습니다. 2012년 39명 2013년 41명 2014년 40명등 많은 학생들이 맥킨지 컨설팅회사로 취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또 다른 빅 컨설팅 회사인 Boston 컨설팅으로 많이 갔습니다. 19명, 18명 그리고 2014년에는 25명이 보스톤컨설팅으로 취업을 하였습니다. 그 다음은 베인앤컴퍼니, 액센츄어, Credit Suisse, 또 컨설팅회사인 딜로이트컨설팅으로 취업을 하였습니다. 이것을 보더라도 탑랭킹 MBA졸업생들이 얼마나 컨설팅회사들을 선호하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아마존닷컴, 시티그룹, JP모건 체이스, PWC순이었습니다. 시카고부쓰MBA는 컨설팅화사와 금융회사로 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슴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학교로는 콜롬비아MBA 졸업생들의 진로를 살펴보겠습니다.











콜롬비아Business School 졸업생들이 가장 많은 회사는 역시 맥킨지였습니다. 2012년 60명, 2013년 50명, 작년에는 51명이라는 많은 학생들이 맥킨지로 향했습니다. 맥킨지가 왜 세계최고의 컨설팅회사인지 알 수 있는 좋은 데이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학생들을 거의 싹쓸이 하다시피하고 데려갑니다. 그중에서 살아남는 몇명만이 파트너까지 가는 것이고 대부분은 졸업생들은 1년 2년 길면 3년의 맥킨지 컨설팅의 컨설턴트생활을 하고 회사를 떠나지요! 아무튼 대단합니다. 맥킨지컨설팅.





그 다음으로는 시카고 부쓰스쿨과는 다르게 배인앤컴퍼니로 많이 가고 그 다음이 BCG컨설팅이었습니다.딜로이트컨설팅, PWC 등의 컨설팅회사들로 많은 학생들이 가고 그 다음이 CITI, 골드만삭스등 금융회사로 갑니다. 그 다음이 구글이네요. 시카고에서는 없었는데 콜롬비아학생들은 4명에서 9명 그리고 작년에는 14명으로 점점 많은 학생들이 컨설팅과 금융을 안가고 구글같은 기업으로 가기 시작했습니다. 마지막 10위는 아마존닷컴입니다.





시카고부쓰MBA와 콜롬비아비즈니스스쿨에서 볼 수있듯이 학교마다 비슷하기도 하고 다르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러면 이번순서인 노스웨스턴 켈로그MBA는 어떨지 알아보겠습니다.










역시 켈로그MBA도 맥킨지컨설팅이 1위였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2012년 55명, 2013년 46명에서 2014년 29명으로 급격하게 인원이 줄어든 것입니다. 그것은 그 다음으로 졸업생드링 많이 가는 딜로이트컨설팅, 배인앤컴퍼니,보스톤컨설팅도 마찬가지입니다. 점점 컨설팅 회사로 가는 사람들의 숫자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Kraft Foods Group이 5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다른 학교에서는 없었는데 이 회사로 켈로그mba졸업생들이 4명, 6명 그리고 15명으로 점점 더 많이 간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 처음으로 Apple이 나옵니다. 그리고 아마존, 액센츄어가 나오고 마이크로소프트가 9위에 선정됩니다. 마지막은 PWC였습니다. 다양한 회사로 가지마는 역시 컨설팅회사가 대세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중부의 명문 미시간대학교 로스MBA의 졸업생들의 취업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놀랍게도 미시간 로스MBA졸업생들중 가장 많이 취업을 한 회사는 바로 아마존이었습니다. 다른 명문 MBA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딜로이트, 맥킨지컨설팅, 액센츄어, CITI, 마이크로소프트, 베인앤컴퍼니, 처음으로 A.T. Kearney가 나옵니다. 그 다음이 PWC 이고 마지막은 Dell이 차음으로 나옵니다. 





아마존이 1위를 하고 Dell이 나오는 등 조금은 독특한 모습의 취업현황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UCLA 앤더슨 MBA를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UCLA MBA는 정확한 숫자는 주지 않고 범위로 주었습니다. 즉, 15명이상, 5명에서 9명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UCLA MBA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가는 회사는 딜로이트컨설팅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이 지역적으로 가까워서인지 많이 갑니다. 그 다음으로 PWC, 아마존, Mattel, 마이크로소프트, 월트디즈니 순이었습니다. 다른학교 mba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가는 맥킨지컨설팅과 보스톤컨설팅은 순위에 없습니다. 그 만큼 그런 컨설팅화사들은 탑랭킹 MBA중에 탑랭킹을 원하는 것은 아닐까요. 





암무튼 다른 학교에서보기힘든 Mattel이나 월트디즈니가 순위에 랭크되었다는 것이 신선합니다. 탑랭킹 MBA를 가려면 GMAT점수 정말 잘 만들어야 하고 영어도 매우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도 2년이상 충분히 투자해야하고 학비가 비싸기에 경제적 준비도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엄청난 투자를 하면서 공부하면 마음의 부담감은 어마어마합니다. 과연 내가 이렇게 많은 돈을 쓰고 시간들여서 공부한 것을 돌려받을 수 있을가를 계속 고민하지요! ROI에 대한 생각으로 밤잠을 못자기고 합니다. 그렇게 하다가 위에서 처럼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자기가 좋아 하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돈을 얼마나 많이 주는 회사를 가느냐도 중요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컨설팅회사들의 급여가 매우 높기에 그쪽 취업을 선호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의 탑랭킹 MBA, 준비하시고 또 준비하시면서 미래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반달곰원장에게 인생 커리어 상담을 하세요! 혼자 고민한다고 답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입학지원할 때도 도움 필요하시면 연락주십시오. 반달곰원장이 선배의 입장에서 친절하게 컨설팅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