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MountSt.Mary'sUniv

[뉴질랜드방문연구] 뉴질랜드 방문학자 가능한 대학교 AUT University 방문연구프로그램 소개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15. 6. 8. 14:57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반달곰원장이 방문학자 방문연구 프로그램을 컨설팅한지도 벌써 4년이 넘어갑니다. 많은 분들을 도와드렸었는데 공무원, 변호사, 의사 그리고 대기업 간부님들은 미국으로 방문학자 가시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십니다. 왜냐하면 신분이 확실하고 재정스폰이 든든하기 때문입니다. 공무원분들은 국가에서 선발해서 지우너해주는 것이기에 재정적 도움이 큰 것은 아니지만 미국대학교에서 초청장을 받고 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변호사님이나 세무사님 그리고 회계사님등은 소속해 있는 법률회사에서 도움을 주기 때문에 또한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대기업에서 선발되서 가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재정적 지원이 확실하고 미국대학교에서 초청장만 받을 수 있으면 미국명문대학교 방문학자로 가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렇게해서 인기가 많은 학교들이 UCSD GLI, University of Washington VEP, Michigan State Unversity VIPP, DUK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였습니다. 그리고 한국학연구소 내지 한국학 센터가 있는 USC, UC Berkeley, UCLA, USC, George Mason, UW 등도 방문학자 프로그램으로는 최고의 인기였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미국위주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도와드리다보니 종종 방문학자로 가시는 분들이 영국이나 호주 뉴질랜드등으로 갈 수 있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문의하시더군요! 그런데 우리나라 분들이 미국을 선호하다보니 미국 방문학자 프로그램은 활성화가 되어 있는데 다른 나라의 경우는 방문학자로 간다는 것이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반달곰원장이 영국이나 다른 나라에 보내드릴 수 있는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서 무지 애를 써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참석하였던 ANZA Workshop에서 만나 AUT University의 경우 방문학자를 초청할 수 있다는 메세지를 보내온 것입니다. 얼마전에 뉴질랜드 오클랜드에 있는 AUT University 를 소개해 드렸습니다만 바로 그 학교에서 방문학자로 오시고 싶은 분을 소개해달라고 요청이 왔습니다. 그 방문학자의 영문이력서와 연구계획서를 보고 어느 연구소에 제일 적합한지. 그리고 어느 교수님이 도와줄 수 있는지를 도와주겠다는 것입니다. 물론 후보자들의 영문이력서와 연구계획서를 보고 도와준다는 것이지만 한국의 공무원이나 공기업간부 대기업간부 그리고 변호사, 의사, 세무사, 회계사등의 전문직들은 학교에서도 선호하기에 확률이 높겠습니다.





그럼 과연 AUT University에느 어떤 연구소들이 있길래 방문학자 초청이 가능 할까요? 한번 전체적으로 연구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UT's research institutes include: 





우리나라 공무원들이 많이 선호하시는 Public Policy에서 부터 의사분들이 가실 수 있는 Public Health and Mental Health그리고 이공계 분들이 가실 수 있는 연구소들도 많습니다. 어느 연구소에서 어느 정도기간까지, 그리고 얼마정도의 학비로 방문학자로서 주재하게끔 할지는 후보자들의 서류를 본 후에 알려준다고 합니다.





미국대학교 위주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서 조금 다른 문화를 가진 뉴질랜드 오클랜드로 방문학자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반달곰원장이 알게 모르게 많은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나라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영국, 그리고 뉴질랜드, 곧 있으면 호주도 갈 수 있는 대학들이 생길 것입니다. 미국대학교의 방문학자나 뉴질랜드대학교로 방문연구 원하시는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친절하게 컨설팅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