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 HRD Consulting/반달곰원장

[커리어재테크] 반달곰원장의 연말정산 13월의 월급 대신 13월의 세금폭탄 논쟁을 바라보며 빠진 생각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15. 1. 21. 16:57

 

 


 

(로마여행때 마신 세계 3대 카페 타짜도르(TAZZA D'ORO) 커피를 생각하며)- 한국에서도 이태리의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1000원대의 가격으로 스탠딩상태로 즐길 수 있는 카페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를 고민해보며...인생을 다시 한번 리모델링 해볼까를 잠시 생각했었어요)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우리는 노후준비를 안하면 경제적빈곤이 쓰나미처럼 밀려온다고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장 눈앞의 위험이 아니라 우리는 아직도 태평합니다. 그리고 닥치면 아주 난리가 납니다. 왜 쓰나미가 이렇게 큰지 안알려줬냐고 난리를 칩니다. 이렇게 진짜 쓰나미가 올지 제대로 안알려준 정부와 언론, 정치계를 모두 싸그리 욕을 합니다. 그리고 쓰나미의 고통이 이렇게 쓰린지 안알려준 것을 원망할 뿐만 아니라 빨리 그 상처를 치유해달라고 아우성을 칩니다.




요즘 연말정산 13월의 월급이 13월의 세금폭탄으로 돌아온 것을 가지고 여기저기서 난리 치는 것을 보면 바로 우리의 노후준비에 대한 모습이 생각납니다. 반달곰원장이 워낙 뒤죽박죽 이야기하는 스타일이라 죄송합니다만, 이번 13월의 세금폭탄 사태가 일어나도록 사람들은 무엇을 한걸까요? 먼저 저는 정치권을 이야기 하고 싶어요. 여당과 정부는 원래 그런 사람들이라 빚촣은 개살구마냥 온갖 미사어구로 연봉이 많은 계층에서나 세금을 조금 더 낼거라는 식의 이야기로 국민을 설득하였습니다. 아니 이제보니 현혹시켰습니다.




그런데 정부와 여당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바로 1년후면 이렇게 난리가 날 것을 모르고 야당에서는 합의를 해주었나요? 그리고 언론에서는 지금 앞장서서 거품들고 13월 세금폭탄이니 하며 떠들고 있는데 이렇게 사후약방문식의 기사를 챙피하게시리 쓸수 있는 건가요? 언론사의 기자들을 보면 어떤 하나의 정책이 1년후에 어떻게 국민들에게 다가갈지 분석하고 비판하고 바르게 가도록 여론을 환기시키는 역할을 할 줄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건터지면 국미들과 함께 같은 편에서 옥하는 것은 잘하고요.




이렇게 문제가 많은 세법개정안이라고 하면 법으로 통과되기전에 이야기해서 막을 수는 없었을가요? 이것을 제대로 분석하려고 하는 언론은 없었던 것일가요? 아니면 일년이라는 시간이 멀리있으므로 어떻게 되겠지했나요! 아닙니다. 터질 것은 터지고 올 것은 옵니다. 항상 일 터지는 것을 보면 뒷북정책이 쏟아집니다. 오늘은 13월의 세금폭탄에 대한 보완조치를 실시하고 소급적용하겠다고 당장 국민들의 분노를 누르려고 사탕발림하더군요.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반달곰원장은 정치나 세상돌아가는 것에 대해서는 별로 이야기를 안할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정답은 없는데 서로 자기가 옳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싫어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자기가 맡은 역할은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치권이야 맨날 그렇다고 하더라도 언론들도 어찌 그리 똑같이 놀고 있는지 한심할 뿐입니다. 제대로 언론인의 사명감을 가지고 제대로 된 시야로 모든 정책을 살펴보았으면 합니다. 기업이나 정부가 주는 천편일률적인 보도기사로 아까운 지면 낭비하지말고 말이지요.




반달곰원장이 말이 옆쪽으로 흘러 죄송합니다. 반달곰원장이 하고 싶은 말은 잘못된 세법개정안의 개악이 1년후 국민들에게 엄청나게 충격으로 다가왔듯이 준비되지 않은 노후준비는 우리 인생을 피폐하게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중앙일보에서 다룬 은퇴해도 못쉬는 반퇴시대시리즈 기사를 보면 제3편에 나온 평생경력 리모델링하라 라는 말이 제일 가슴에 와 닿습니다. 1년만 준비해도 퇴직후 10년이 달라진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바로 반달곰원장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이것입니다. 고령화라는 엄청난 재앙의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고 연말정산 13월의 세금폭탄 같은 일이 벌어질 것을 알고 있는데 준비를 안하면 어떻게 될가요? 그준비가 반달곰원장이 컨설팅 하고 있는 미국MBA, 유럽MBA, 해외비즈니스전문연수, 어학연수 등일 수도 있고 취미를 활용한 비즈니스개발, 기술습득 등등 많은 것일 수 있습니다. 그냥 회사생활만 하다가 퇴직이나 명퇴, 희망퇴직등의 조기퇴직한 후에 무언가를 하려고 하면 불안해서 하기가 어렵습니다. 당장 들어오는 수입이 없다보니 재산이 있어도 그것을 선뜻 재투자하여 자신의 커리어개발하기가 어려운 것이지요.




그래서 한살이라도 젊었을때부터 커리어개발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하는 것입니다. 평생경력을 평생 리모델링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요. 그러나 현실적으로 힘드니 제일 중요한 시기에 리모델링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제일 중요한 시기가 언제냐 라고 물어봅니다. 회사생활을 잘 하고 있을때, 회사생활로 고민하기 시작할때 입니다. 그러고 보니 항상 이네요.




그렇습니다. 노후준비로 가장 좋은 것은 노후까지 일할 수 있는 것입니다. 큰돈을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조금씩이라도 수입을 만들수 있는 일이면 제일 좋습니다. 억대 연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매월 나오는 마르지 않는 샘같은 것을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국민연금으로 찔끔, 개인연금으로 찔끔 나온다고 걱정하겠지만 분명히 큰 힘이 됩니다. 게다가 일하면서 찔끔 더 벌수 있다면 다른분들보다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평생경력을 리모델링하라 라는 반퇴시대 시리즈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어떤식으로 리모델링할지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반달곰원장은 그런 리모델링을 하시는 MBA, 비즈니스전문연수, 어학연수 등의 유학으로 리모델링 하고픈 들에게는 모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반달곰원장이 41살에 리모델링을 위해 힘든 결정을 하고 자신을 위해 재투자 하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듯이 혹시라도 그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친절하게 컨설팅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