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자·방문연구

[미국방문학자] 미국 메인주 University of Southern Maine Visiting Scholars 2023년 방문학자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3. 4. 13. 00:04

2023년 4월 남산둘레길을 걷고 있는 반달곰원장

 

 

University of Southern Maine Visiting Scholars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University of Southern Maine은 미국 메인 주의 포틀랜드에 위치한 공립 대학으로 GorhamLewiston에도 캠퍼스가 있습니다. 포틀랜드 캠퍼스는 메인주에서 가장 큰 도시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문화 시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반면, 고럼 및 루이스턴 캠퍼스는 더 전통적인 캠퍼스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USM1878년에 교사 양성 학교인 Gorham Normal School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는데요. 이후 다양한 분야의 학부 및 대학원 학위 과정을 제공하는 종합 대학원으로 성장했습니다. 경영, 교육, 보건과학, 사회과학, 예술, 과학과 같은 분야에서 115개 이상의 학부 및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던 메인 대학에서 주목할 만한 과정은 특히 음악, 연극, 창작 분야의 프로그램인데요. 대학에서 제공하는 Stonecoast MFA in Creative Writing 과정은 대면 수업과 병행하는 온라인 수업 방식의 최고의 창의적 글쓰기 과정 중 하나라는 지속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학사, 석사, 박사 과정 이외에도 Certificate 과정도 제공하고 있고, 캠퍼스 수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온라인 병행 등 다양한 형태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USM에는 대략 8천여명의 다양한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이들 중 약 80%가 메인 주 출신입니다. 14:1의 학생 대 교수 비율로 500명가량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고, 교수진 중 상당수가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로 연구와 학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USMOffice of International Programs(OIP)라고 하는 사무실은 USM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을 감독하는 곳으로 연구 및 학술 활동에 종사하는 교수진과 학생, 그리고, 방문학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USM을 대신하여 적합한 외국인 방문자를 위해 J-1 이민 서류를 발급하고 유지할 수 있는 권한을 OIP에 부여했습니다. OIPUSM에서 이러한 기록을 변경하거나 서류를 발급하는 유일한 사무소로 초빙교수, 방문 연구 학자 또는 단기 학자를 초청하는 것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방문학자에 참여하려면, USM의 호스트 교수를 찾아야 합니다. 자신의 연구를 후원하고,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수로 다음의 사이트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https://usm.maine.edu/directories/faculty/

교수와의 연락 전 자신의 연구 계획 및 제안서, 이력서, 논문이나 간행물 등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게 좋습니다. 연락한 교수가 후원을 약속했다면, 그 다음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문학자 신청을 원한다면, 방문을 원하는 시작 날짜보다 최소 3개월 이전에 OIP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International Visitor’s Data Sheet

       초청장 사본

       이력서

       여권사본

       공인영어성적

       재정서류

       보험증권

       동반자 있는 경우 관련 서류

 

 

 

영어 능력도 J-1 비자 발급에 중요한 서류로 J-1 교환 방문자는 의사소통에 충분한 영어 실력을 검증해야 합니다. 검증방법으로는 공인영어성적의 제출, 영어 숙련도 관련 서류 등을 제출하거나 J-Check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공인영어 성적을 제출 시 요구하는 최소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Computer based TOEFL test with a score of 79

         IELTS test with a score of 6.5

 

 

 

방문학자는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드는 경비를 충당할 수 있는 재정 증명을 해야 하며, 동반자가 있다면, 그들의 경비도 함께 계산해서 적용해야 합니다.

       J-1 신청자: $2,500/

       동반가족: $800/

 

 

 

J-1 신청자는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기혼인 자녀를 미국에 데려갈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DS-2019 서류 발급 신청 시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배우자와 자녀 둘을 데려간다면, 1년 체류에 만들어야 하는 재정 금액은 최소 $58,800 이어야 합니다.

 

 

 

동반자를 포함해서 방문학자는 미국 체류 기간 동안 연방정부가 요구하는 의료보험을 가입해야 하는데요. 미국에 입국하기 전에 보험을 구입해야 합니다. 최소한의 보험 한도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enefit Minimum Level of Coverage Required
Amount of coverage per accident or illness $100,000
Medical Evacuation $50,000
Repatriation of Remains $25,000
Maximum Deductible $500

 

 

 

적절한 의료 보험이 없이 미국에 체류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기 때문에 미국 국무부는 J-1/J-2 비자 소지자에게 위와 같은 수준의 보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입원과 치료는 하루에 수천 달러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많은 병원과 의사들은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의 응급 상황을 제외하고는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환자들의 치료를 거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보험에 의존하고 있고, 해외에서 온 외국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의무적으로 학교 보험 구입을 강제하지 않는 한 반달곰 원장이 소개하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내 보험이 있으니 필요시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University of Southern Maine의 방문학자로 참여를 희망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