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키·핀란드·유럽MBA·학석사/Aalto Univ

[Aalto University] 알토대학교 MSc in Biological and Chemical Engineering for Sustainable Bioeconomy 2023년 입학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2. 12. 23. 20:11

2022년 9월 스페인 마드리드 유학박람회에서 미팅을 가진 Aalto University의 담당 선생님들과 사진을 찍고 있는 반달곰원

 

 

Aalto University MSc in Biological and Chemical Engineering for Sustainable Bioeconomy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핀란드는 생명공학 분야에서 빠르게 강해지고 있는 국가로 최근 몇 년간 대형 제약사와 사모펀드들이 핀란드의 의료 분야,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핀란드의 주요 강점 중 하나는 유전체학과 임상 데이터 분석입니다. 이 나라는 역사적으로 강력한 통신 산업 덕분에 소프트웨어 개발에 특화된 인재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제 이러한 능력을 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키고 있는 생명과학 분야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양질의 임상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주요 장점으로 바이오 산업이나 화학공학과 같은 산업 분야를 염두에 두고, 유학을 고려한다면 핀란드도 분명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알토대학교의 석사 과정 중에 Biological and Chemical Engineering for a Sustainable Bioeconomy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생물경제학에 초점을 둔 최초의 유럽 공동 프로그램으로 Bioceb이라고 줄여 부르는 Biological and Chemical Engineering for Sustainable Bioeconomy는 지속가능한 개발의 움직임의 선두를 차지할 미래의 연구 및 혁신 매니저를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기후 변화 완화와 생물 다양성 보존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미래의 인재들로 생물경제학, 생명과학, 화학 공학과 같은 분야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사회적 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볼 수 있는 전공 과정입니다.

 

 

 

기후 변화 완화와 생물다양성 보존은 우리 시대의 가장 시급한 과제로 이러한 복잡한 현상들은 혼자서는 해결될 수 없고, 초국가적으로 공동 행동을 통해 해결 가능합니다. 지속가능한 생물 경제를 위한 생물화학공학 석사 과정 Bioceb은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개설된 과정입니다. 생물경제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유럽 공동 프로그램으로서, 2년이 소요되며, 지속가능한 개발 운동의 선두로 도약하는 미래 연구 및 혁신 관리자를 훈련시킵니다. 졸업한 후에 학생들은 바이오 경제 분야에서 인정받는 대학에서 한 개가 아닌 3개의 석사 학위를 갖게 되어 국제 경력에 경쟁력을 얻어 유리한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마친 알토대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바이오매스로부터 제품을 만들고 에너지를 활용하는데 관련된 기술과 프로세스에 대한 철저한 이해

       시스템 사고로 문제 해결을 통합하는 능력

       자신의 전문 직업에 대한 학제적 접근법: 화학, 생물학, 경제 및 환경과학의 지식과 기술 접목

       방대한 국제적 경험

 

 

 

Bioceb석사 과정은 총 120 ECTS의 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다음과 같이 2년 동안 학습이 진행됩니다.

        The joint first semester (30 ECTS)

        The second semester (30 ECTS)

        The third semester (30 ECTS)

        The fourth semester / Master’s thesis (30 ECTS)

 

 

 

학생들은 다섯 개의 트랙 중에서 선택하고, 3개의 유럽 내 명문대학에서 세 개의 다른 전공(Specialization)을 커버하는 커리큘럼을 따릅니다. 2년의 과정은 프랑스 Reims에서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으로 시작하며, OT에서 커리큘럼의 상세한 내용, 스터디 트랙, Green Line 프로젝트에 대한 발표, 영감을 주는 강의, 현장 방문, ‘통합훈련(프랑스어 기초, 문화간 훈련)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서로를 알아가고 견고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소셜 행사를 포함합니다.

알토 대학교는 트랙 35와 관련이 있고, 다음의 과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olymer Synthesis (5 ECTS)

        Plant Biomass (5 ECTS)

        Fibres and Fibre Products (5 ECTS)

        Lignocellulose Chemistry (5 ECTS)

        Cellulose-Based Fibers (Green Line project-3rd stage) (5 ECTS)

        Polymer Blends and Composites (5 ECTS)

 

 

 

첫 번째 학기는 University of Reims-Champagne-Ardenne (URCA)에서 시작하며, 다학제적인 과학 지식 기반과 농업 분야의 공유 문화를 제공하고 생물 정제 과정을 통한 전환을 제공합니다.

 

 

 

두 번째 학기에는 학생들이 기술적, 과학적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데요. 학생들은 AgroParisTech에서 경제학에 집중하거나 Tallinn University of Technology (TalTech)에서 녹색 화학 원리에 중점을 맞출지를 선택합니다. 두 학습 트랙 모두 가치 사슬 지속가능성 평가를 다룹니다.

 

 

 

그리고, 7일의 Summer School이 있는데, Tallinn에서 두 번째 학기 말에 진행되며, 모든 학생들이 함께 모여 초청 강연, 소프트 스킬 교육, 그린 라인 프로젝트 및 사회활동에 대한 일일 워크숍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됩니다.

세번째 학기는 생물경제학의 핵심적인 바이오테크놀로지 접근 중에 하나에서 전공(Specialization)을 제공하는데, 다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Biomass Engineering (AgroParisTech)

       Bioprocess (University of Liege)

       Bio-based Products (Aalto University)

 

 

 

그리고, 마지막 학기에 논문 작성에 심혈을 기울이게 되는데요. 졸업식은 8Bioceb 위크 동안 University of Reims-Champagne-Ardenne에서 열립니다.

 

 

 

학비는 이 프로그램 국가의 학생이면, 일년에 4,500유로이고, 파트너 국가 학생은 9천유로입니다. 프로그램 국가는 EU국이고, 파트너 국가는 비EU국으로 노르웨이, 터키 등과 같은 나라입니다.

 

 

 

입학 신청 기간은 20221114일부터 2023126일까지입니다. 다음의 서류는 입학 신청 포털 사이트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여권사본

       이력서

       BSc 학위

       성적증명서

       추천서

       공인영어성적

 

 

 

유럽에 있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과정이라 한국에 있는 학생과는 관련이 없을 수 있는 과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 국적을 가진 학생이라면, 저렴한 학비로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누릴 수 있는 공동 석사학위 과정이니 관심을 갖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토대학교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학사 및 석사 과정 입학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