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영국뉴질랜드방문연구

[Bucerius Law School 방문학자] 독일 Bucerius Law School Visiting 로스쿨 방문학자 2021/2022 방문학자컨설팅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1. 12. 8. 08:12

2021년 11월 제주도 송악산 트레킹을 즐기고 있는 반달곰원장

 

 

Bucerius Law School Visiting Schola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독일에서 가장 큰 사립 재단 중 하나로 알려진 ZEIT-Stiftung Ebelin und Gerd Bucerius2000년에 Bucerius Law School을 설립했습니다. 이는 독일 내에서 최초의 사립 로스쿨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독일에서는 법학의 현대화에 대한 요구가 있어왔고, 1990년대 경제 및 법률 분야의 유럽화와 세계화는 그러한 개혁을 훨씬 더 시급하게 만들었습니다. 내용 측면에서의 구체적인 혁신이나 혹은 과밀 강의실을 위한 해법은 여전히 부재했는데요. 이것이 로스쿨 설립의 동기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Bucerius 로스쿨의 설립자는 모범을 보이는 로스쿨을 만들기를 희망했는데요. 법률적 관행에 가깝고 국제적으로도 연구 및 교육에 뛰어난 그런 로스쿨을 원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로스쿨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는데, 연구와 가르침의 통합적 이상을 실현하고, 헌신적인 가르침이 학문적 연구만큼 가치 있게 여겨질 수 있는 곳을 실현하고자 했습니다.

 

 

 

정규 학습 기간을 연장하지 않고, 보충 학습 콘텐츠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구조화된 학업 커리큘럼이 사용되었습니다.

대학이 어떻게 높은 수요를 영구적으로 충족시키고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획기적인 결정은 도전적인 법학 학위를 위한 지원자들의 적합성과 그들의 개인적인 동기를 심사할 수 있도록 고안된 엄격하고 정교한 선발 과정의 도입이었다고 합니다. 좋은 학교에 우수한 학생이 몰리기도 하지만, 우수한 학생과 교수진들을 유치하면, 학교의 평판은 자동적으로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선발은 독일 법학 교육에서 알려지지 않았다고 하는게 조금 이상하지만, 이런 선발 방법은 영구적으로 낮은 중퇴율과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장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Bucerius Law School은 독립적인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이곳의 광범위한 도서관과 네트워킹 리소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전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학자들을 환영합니다. 

- 이들은 Bucerius 학술 담당과 기타 Bucerius의 교수진의 귀중한 연구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24시간 내내 캠퍼스 시설에 출입하여 캠퍼스 도서관의 광범위한 인쇄물과 전자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캠퍼스 내의 무선 인터넷 접속뿐만 아니라 몇몇 컴퓨터 실습실, 카페테리아, 커피숍, 체육관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캠퍼스 내 제한된 연구 공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Clifford Chance International Office에서 비자, 숙소와 기타 행정적인 문제에 대한 개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유명 초청 연사의 강연, 패널 토론 및 다양한 현재 주제에 대한 토론, 콘서트, 레저 활동 등을 포함한 흥미로운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특별한 경우에 방문학자에게 부케리우스 법학 강좌의 청강을 허가하기도 합니다.

 

 

 

어느 곳이든지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해당 기관의 교수진이 스폰서가 되어줘야 합니다. 부케리우스 로스쿨도 방문학자는 제안한 연구 프로젝트에 조언자의 역할을 기꺼이 해 줄 수 있는 Bucerius 교수진이 후원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교수진과 연락해서 스폰서십을 해줄 수 있는지를 타진하는 것은 방문학자 희망자의 책임입니다. 교수진과 사전 인맥이 없는 경우 Bucerius 로스쿨의 Faculty Directory에서 조사 후 연락을 취해야 합니다.

 

 

 

방문학자로 부케리우스 로스쿨에 있을 수 있는 기간은 몇 주에서 최대 6개월 정도로 선택할 수 있으며, 연중 내내 지원서를 받고 있습니다. 입학 결정 통보는 주로 4주 이내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방문학자 프로그램의 경우 다음가 같은 입학 신청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방문학자 지원자는 소속의 여부에 상관없이 다음의 서류를 독일어 혹은 영어로 된 단일의 PDF파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 Application form (available on request)
  • Curriculum vitae (incl. professional accomplishments, educational background, employment history, publications, awards)
  • Motivation letter
  • Outline of the research project (no more than 2000 words)

 

 

방문학자 프로그램 이외에도 Bucerius로스쿨 초청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에는 Interdisciplinary Legal Research Program (ILRP)나 젊은 법학자를 위한Joachim Herz US Exchange Program 등이 있는데, 이들은 참가 비용이 없습니다. DAADAlexander von Humboldt Foundation장학생 등은 비용 지불이 면제됩니다.

부케리우스에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모든 기타의 학자들은 다음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Up to 3 month stay:  no fee
3-6 month stay:         €500
7-12 month stay:       €1000

 

 

 

부케리우스 로스쿨은 자체 기숙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캠퍼스는 대중교통으로 쉽게 오고 갈 수 있으며, 국제 사무소에서는 적당한 숙소를 찾을 수 있도록 방문학자를 돕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연중 24시간 열려 있으며, Hengeler-Mueller 도서관은 최고 사양의 컴퓨터실과 책 스캐너, 와이파이 연결의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이 도서관은 책을 참고용으로 볼 수 있는 곳이라 대여는 하지 않습니다.

Bucerius는 방문학자를 위한 공동 사무 공간을 제공하며, 이 안에 컴퓨터, 프린터 및 학용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Bucerius로스쿨에 머물기 전이나 머무는 동안 국제 사무소의 직원들은 방문학자들을 도와줍니다. 국제 학생, 강사 및 방문학자와 일한 다년간의 경험으로 직원들을 의지해도 되며, 독일 생활이 낯설고 적응이 안될 때 필요한 정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일의 최고 사립 로스쿨인 Bucerius Law School의 방문학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방문학자 프로그램의 입학신청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