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 HRD Consulting/반달곰원장

[세계대학교랭킹] QS Top Universities 발표 2016년도 QS world University Ranking 순위 1위-10위(MIT 1위 달성)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16. 9. 7. 16:29











안녕하세요, 반달곰원장입니다.





반달곰원장이 출장중인 기간에 MBA박람회로 유명한 QS Top Universities에서 세계대학교 랭킹을 발표하였습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은 아무렇게도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닌 아래와 같은 6가지 항목도 가중치를 바탕으로 점수화 하여 발표합니다. 그 순위에 따라서 매년 대학교들이 일희일비하면서 자기네들이 유리한 랭킹을 가지고 마케팅을 하는 것이지요.





Academic Reputation 40%

Employer Reputation 10%

Student to Faculty Ratio 20%

Citation to Faculty 20%

International Faculty Ration 5% & International Student Ration 5%





이런 평가요소를 바탕으로 발표된 순위를 1위에서 10위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순위들도 순차적으로 확인할 것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십시오.





 






1위는 보스톤의 명문 MIT가 스탠포드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를 누르고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탠포드가 2위 3위는 하버드가 차지하였습니다. 하버드가 1위를 차지하면 당연한 것이고 다른 학교가 1등을 하면 좀 이상한 것인가요? 아무튼 하버드는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4위는 미국 아닌 학교중에서 1위인 셈인데 바로 영국 캠브리지대학교가 차지하였습니다.





5위는 다시 칼텍이 차지하였고 6위는 영국의 옥스포드대학교가 차지하였습니다. 7위도 영국의 UCL University College London이 차지하였습니다. 8위가 미국과 영국이 아닌 스위스의 ETH Zurich가 차지하여 영국 미국외에는 최고의 대학교라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9위는 Imperial College London 이 차지하였고 10위는 시카고대학교입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랭킹을 살펴보면 미국대학교가 5개, 영국대학교가 4개, 그리고 스위스대학교가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왜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미국으로 영국으로 유학을 가려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교육 선진국에서 좋은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직접 가서 배워오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QS대학교 순위는 단순한 대학교 순위가 아니라 MBA를 지원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되는 자료입니다.





그럼 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유학갈때 어느 곳으로 가면 좋을지를 한번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MIT Sloan으로 갈지, Stanford GSB, Harvard Business School을 도전할지, 아니면 영국 캠브리지 저지MBA, 옥스포드 SAID로 갈지 고민하시고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반달곰원장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