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방문학자

[미국방문학자] 미국 방문학자 전문가인 반달곰원장의 Yale Law School Visiting Researcher Program 방문학자 컨설팅 안내

반달곰원장/자유영혼 2024. 7. 9. 23:23

2024년 7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를 방문중인 반달곰원장

 

 

Yale Law School Visiting Researcher Program

 

 


 

안녕하세요. 반달곰 원장입니다.

 

 


Yale Law School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평판을 가진 법학 교육 기관 중 하나입니다. 미국 코네티컷 주의 뉴 헤이븐에 위치한 예일대학교는 우수한 학문과 교육적 접근성을 제공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교수진, 소규모 수업, 무한한 임상 교육 기회, 그리고 공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예일로스쿨은 미국의 T14 로스쿨로, 주요 국제 평가 기관인 US News & World Report 2024의 Best Law Schools 랭킹에서 스탠포드와 함께 공동 1위를 차지했고, QS World University Rankings의 법학과 부문 랭킹에서 하버드, 옥스포드, 케임브리지에 이어 4위를 차지했습니다.

 

 


예일 로스쿨은 1824년에 설립되었으며, 설계적으로 작은 규모이지만, 그 유명한 졸업생들과 다양한 센터와 프로젝트를 통한 지속적인 학술 연구와 사회적 기여로 인해 세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예일 로스쿨은 5:1의 학생:교수 비율로, 학생들에게는 전례 없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교수-학생 비율이 낮아 다양한 과목과 독립적 연구 기회, 학생 주도 세미나 등을 제공합니다. 실제 클리닉에서의 실전 훈련은 학생들이 1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일 로스쿨의 독특한 점은 사회 각 분야에서 리더들을 양성한다는 것입니다: 전 세계의 법학 교수, 기업 CEO와 법무 담당자, 비정부기구와 비영리 단체의 설립자, 기업가, 연방, 주, 지방 정부 및 사법부의 공직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리더들로부터 그들의 재능, 열정, 헌신이 반영됩니다.

 

 


풍부한 과목 제공, 견고한 임상 프로그램, 수업 외 활동을 통해 예일 로스쿨 졸업생들은 시대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자신만의 경로를 개척할 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2023년 가을학기 기준으로 201명의 JD 학생이 입학했는데, 이때 지원자는 4,471명으로 상당히 입학 경쟁률이 높습니다. 예일 로스쿨은 규모는 작지만, 확실히 Top of Top인 우수한 인재들이 모여서 법을 공부하는 곳이며, 매년 대학원생도 상당히 적은 규모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도에 27명의 LLM 학생, 8명의 JSD 학생, 3명의 MSL 학생이 입학했는데, 이들의 관심사는 지적재산권법, 가족법, 생명윤리학, 비교 및 국제법 등으로 다양했습니다.

 

 


이런 예일 로스쿨에서 방문학자 신분으로 연구하고, 멘토 교수의 지도를 받아볼 수 있다면, 상당히 영광스러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예일 로스쿨에서도 비학위 연구 과정으로 매년 방문연구원 (Visiting Researchers)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다른 대학의 교수나 연구원들이 참여하는 이 방문 연구원 프로그램은 예일의 Graduate Program Office에서 관리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초청된 방문 연구원들은 예일 로스쿨 학사 일정 동안 1월 또는 8월에 도착해서 과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방문 연구원들은 각 교수의 동의를 얻어 매 학기당 한 또는 두 개의 강의를 청강하고, 자신의 연구를 위해 도서관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을 학기는 8월부터 12월까지, 봄 학기는 1월부터 5월까지 진행됩니다. 
2024-2025 학년도에는 방문연구원 참가비가 학기당 $4,000 또는 1년(2학기)에 $8,000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참가자는 예일 로스쿨에서 재정 지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예일 로스쿨의 방문연구원 신청 마감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을 학기 (2024년 8~12월): 3월 15일
- 봄 학기 (2025년 1~6월): 9월 1일

 

 

 

참가를 위한 프로세스는 경쟁이 심하며, 신청 마감일 이후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결정이 내려집니다. 위의 지원 기간 이외에는 신청할 수 없으니 신청 기간을 엄수해야 합니다.

 

 

 

방문 연구원 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Visiting Researcher Application 양식
• 최근 영문이력서
• 지원자가 제안하는 연구계획서
• 예일 로스쿨이 지원자의 연구에 특히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는 진술서
• 추천서 2부
• 지원자의 학업성적표
• 예일 로스쿨에서의 체류 기간 및 날짜 (지원서에 포함)
• TOEFL 성적 (최소 100점 이상)
• 신청비 $75

 

 

 

이력서에는 학력, 경력과 수상내역 및 출판물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추천서는 추천인이 직접 우편으로 로스쿨에 발송하거나 지원자가 추천인이 완전 밀봉한 채로 받은 봉투를 발송하는 방법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최종 공식 성적표는 인증된 전자 성적표나 전통적인 방식의 종이 성적표일 수 있습니다. 신청 서류와 함께 성적증명서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서는 영어로 작성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인증된 영어 번역본이 첨부되어야 합니다. 
방문연구원으로 초대되면, 미국에 합법적으로 체류하기 위한 이민서류 발급이 진행되는데요. DS-2019 서류 발행에 앞서 재정 증명을 해야 합니다.

 

 


주신청자인 J-1의 경우, 2024년 7월 1일 기준으로 Visiting Researcher 신분은 한 달에 $3,660이고, 1년에 $43,920이 필요합니다. 동반하는 배우자는 1년에 $9,600 (한달에 $800), 동반 자녀는 $6,900 (한달에 $575)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로, 배우자와 자녀 둘을 동반할 경우 준비해야 하는 재정 금액은 $67,320입니다.

 

 


또한, J-1 교환 방문자와 그들의 부양가족(J-2)은 미국 체류 기간 동안 반드시 의료 보험을 보유해야 하며, 특정 최소 보장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 사고나 질병당 $100,000의 보장
• 질병당 공제금액이 $500를 넘지 않으며, 본인 부담금이 25%를 초과하지 않아야 함
• $50,000의 의료 후송 보장 (의료 후송은 부상자를 치료를 위해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함)
• $25,000까지의 본국 송환 보장 (본국 송환은 사망 후 시신을 국적국으로 운송하는 것을 의미함)

 

 

 

이 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면 프로그램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되어 참여가 종료될 수 있으며, 보험을 취득하고 유지하는 책임은 방문 연구원 본인에게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뉴헤이븐에는 다양한 공립학교가 있으며, 대표적인 학교로 Wilbur Cross High School, Edgewood Magnet School, Nathan Hale School 등이 있고, 주변에는 여러 사립학교가 있습니다. 사립 학교 중 엄격한 대학 준비 과정을 제공하는 Hopkins School이 있고, 개인화된 학습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Foote School이 있습니다. 

 

 


자녀를 동반한다면, 공립이든 사립이든 여러 옵션이 있으니 선택할 수 있고, 예일 대학의 국제 학생 및 학자를 위한 지원을 돕는 OISS사무실에서 동반 가족들이 뉴 헤이븐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녀에게 적합한 학교 찾기, 지역 자원 활용, 커뮤니티 네트워크 구축 등에 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법학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예일 로스쿨에서 방문학자로서의 경험을 원한다면, 언제든 반달곰 원장에게 연락주세요. 자세한 상담은 소정의 상담료가 있으니 이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